[민주 신당 깃발]10월초 창당완료…중순 후보 선출

  • 입력 2002년 8월 11일 18시 36분


민주당 한화갑 대표(가운데)와 김영배 상임고문, 한광옥 최고위원등이 무거운 표정으로 회의자료를 보고있다.
민주당 한화갑 대표(가운데)와 김영배 상임고문, 한광옥 최고위원등이 무거운 표정으로 회의자료를 보고있다.
민주당 한화갑(韓和甲) 대표 및 당 중진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신당 창당 시나리오는 민주당이 다른 정당과 ‘당 대 당’으로 통합하는 것이 아닌 당 바깥에 새로운 정당을 만든 뒤 여기에 민주당 등을 통합시키는 ‘신설 합당’ 방식이다.

이는 ‘새천년민주당’ 창당 방식과 흡사하다. 1999년 9월 정균환(鄭均桓) 의원 등 19명이 국민회의를 탈당, 외부에서 영입한 창당 발기인들과 함께 창당준비위를 만들었으며 2000년 1월23일 민주당 창당대회를 열었다. 국민회의는 창당대회가 열리던 날 오전 전당대회를 열어 민주당과의 통합을 선언, 법적으로 막을 내렸다.

민주당은 우선 금주초 의원급 10여명이 참여하는 창당추진위(위원장 김원길·金元吉)를 구성할 계획이다. 창당추진위는 ‘실무기구’ 역할을 부여받았으나 실제로는 창당 방향의 기본 골격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신당에 참여할 외부 인사 영입 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10일 당무위원회의에서는 ‘당 발전과 개혁 특별위원회’를 ‘당 발전위원회(위원장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로 개편, 여기서 이 작업을 주도하도록 했다.

영입 작업이 어느 정도 이뤄지면 당 밖에 창당주비위(籌備委)를 구성한다. 이어 창당발기인대회를 거쳐 창당준비위(창준위)를 구성, 선관위에 신고를 하면 법적으로 정치 활동을 보장받게 된다.

창준위에서 신당의 정강정책을 마련하고 지구당을 만드는 등 신당의 골격을 짠다. 이어 민주당이 2000년 때처럼 신당 창당대회 직전 전당대회를 열어 신당과 통합하겠다고 선언하면 신당 창당은 끝난다.

한 대표는 신당 창당을 가능한 한 추석 전후인 9월 하순이나 늦어도 10월초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신당의 대선후보는 국민경선 등을 통해 10월 중순경 선출한다는 일정을 내놓고 있다.

시련도 예상된다. 신당 작업이 본격화하면 자민련 민국당 한국미래연합 등 기존 정당의 참여 문제, 지분 문제가 불거질 개연성이 높다. 또 여러 세력이 가담할 경우 지구당 배분 문제로 시끄러워질 수도 있다.

또 노무현(盧武鉉)대통령 후보측은 늦어도 9월 20일까지는 신당의 대선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신당 창당 및 대선후보 선출 시기를 놓고도 당내 계파간 갈등이 빚어질 전망이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신당→합당' 왜 둘러가나▼

민주당이 바로 당을 해체하거나 자민련이나 민국당 등과 당대 당 통합을 하지 않고 ‘신설합당’ 방식을 택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당을 해체하면 정당법에 따라 민주당이 갖고 있는 재산은 모두 국고로 귀속된다. 또, 전국구 의원들의 운신이 자유로워져 신당에 반드시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다 국가로부터 지급 받는 국고보조금도 받을 수 없다.

당 해체가 당무회의 권한 밖이라는 법적인 문제도 있다. 현행 법규상 1개 지구당만 반대해도 해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권리 분쟁이 일어날 소지도 없지 않다.

당대 당 통합의 경우 통합당에서의 지분 문제에 대한 협상 등으로 시간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자민련 등과 바로 통합할 경우 민주당의 법통(法統)이 희석돼 오히려 국민들의 지지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현실적인 우려도 무시할 수 없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