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진승현게이트 공세 강화

  • 입력 2001년 12월 16일 18시 31분


'몸통 밝혀라' - 김기배 사무총장(가운데)
'몸통 밝혀라' - 김기배 사무총장(가운데)
한나라당이 MCI코리아 소유주 진승현(陳承鉉)씨의 정치권 로비내용이 담긴 ‘진승현 리스트’가 일부 사실로 확인된 것을 계기로 삼아 대여(對與)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민주당 원외 지구당위원장인 허인회(許仁會·서울 동대문을)씨가 진씨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된 데다 신광옥(辛光玉) 전 법무부차관을 상대로 한 진씨의 로비 행각의 일단이 드러난 만큼 공세의 고삐를 더욱 조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나라당 공세의 초점은 ‘진승현 리스트’의 공개와 성역없는 수사에 맞춰져 있다.

김기배(金杞培) 사무총장은 15일 당3역회의에서 “정치 브로커는 결국 권력기관 및 정권 실세와 접촉할 수밖에 없다”며 “일각에서 ‘진승현 리스트’에 여야가 다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 만큼 빨리 리스트를 공개하고 수사하면 될 것 아니냐”고 촉구했다.

그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결단을 내려 성역없는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진승현 게이트와 관련해 문제가 있는 것은 모두 들춰내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또 ‘몸통론’도 본격 제기하고 나섰다. 진씨의 로비의 과녁이 궁극적으로 현 정권 실세에 맞춰져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오(李在五) 원내총무는 16일 “우리 당은 ‘3대 게이트’의 정점에 누가 어떻게 연루됐는지 알 만큼 안다”며 “대통령과 지근거리에 있는 사람이라도 성역없이 수사하기 위해서는 비리에 연루된 권력기관 책임자를 즉각 교체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에서 “허인회씨 같은 민주당의 원외위원장이 5000만원을 받았으면 권력 실세들에 대한 로비는 어떠했겠는가”라며 “사정에 나서야 할 대상은 정치브로커가 아니라 부도덕한 정권 실세들이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이 김대중 대통령 친인척 및 아태재단 관계자들의 각종 비리 연루 의혹을 집중 거론한 것도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기 위한 공세의 일환으로 보인다.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성명에서 “대통령 주변이 지저분한데 어떻게 감히 ‘개혁’을 들먹이고 ‘사정’을 외칠 수 있단 말인가”라며 “한시 바삐 대통령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호가호위(狐假虎威)’하는 자들을 발본색원하고, ‘DJ정권의 본산’이라고 지목되는 아태재단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세무조사 등을 통해 말끔히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대변인실은 김 대통령 친인척 및 아태재단 인사들이 각종 권력형 비리에 연루돼 물의를 빚은 사례를 자료로 만들어 공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사사건건 김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는 것은 국민 일각의 반DJ 정서 외에는 기댈 것이 별로 없다는 정치적 자산의 빈곤을 드러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국민 세금을 대선자금으로 빼돌리고 옛 안기부 예산을 총선자금으로 돌려 썼던 집단인 만큼 자기 성찰과 반성의 전제 위에서 문제 제기를 하는 양식과 진솔함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이 발표한 김대중 대통령 친인척 및 아태재단 관계자 물의 사례
구분성명(신분)의혹·비리내용(시점)
친인척이 모씨(처조카)경기은행 퇴출저지 관련 로비의혹(99.7)
김 모씨(조카)포철납품 로비개입 의혹(2000.10)
차 모씨(처남)‘정현준게이트’ 핵심인물 오기준씨와의 관련 의혹(2000.11)
김홍걸씨(3남)미 호화주택 구입자금 관련 의혹(2001.3)
이 모씨/또 다른 이 모씨
(처남/처조카사위)
강원랜드 서울사무소장 인사로비의혹(2001.4)
윤 모씨(사돈)인천공항 유휴지개발 사업자선정 관련 의혹(2001.8)
이 모씨(처조카)‘이용호 게이트’ 보물선사기극 관련 의혹(2001.9)
김홍일 의원(장남)‘이용호 게이트’ 핵심 여운환씨와의 관련 의혹(2001.10)
아태
재단
김영래씨(전 후원회 중앙위원)장흥군수 공천로비 대가 3000만원 수수 혐의(99.5)
이영우씨(미주지부 이사)경기은행 퇴출저지로비명목 1억원 수수 혐의(99.7)
황용배씨(전 후원회 사무처장)금감원조사무마명목 2억5000만원 수수 혐의(2001.12)

<정연욱기자>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