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P '林갈등' 대치국면…양당 일각선 대화 노력

  • 입력 2001년 8월 31일 17시 24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31일 민주당 지도부에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정정당당한 표결 처리’를 지시, 김종필(金鍾泌) 자민련 명예총재의 임 장관 자진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부함에 따라 DJP 간 갈등이 결별 위기를 맞고 있다.

민주당의 고위당직자는 이와 관련, “해임건의안 표결이 경우에 따라서는 정계개편의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해, 여권이 이미 DJP 공조가 깨질 것을 상정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나 자민련 모두 해임건의안 표결 전까지 공조 정신에 입각해 대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어 DJP 회동 등을 통한 막판 타협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관련기사▼

- 여권 '임장관 퇴진'문제 둘러싼 DJP대치- 공방 계속
- 해임안 표결통해 정면돌파…이 상수총무 일문일답
- JP와 YS, JP와 DJ의 관계 변화
- [JP 일문일답]"표결로 하자면 하는거지"
- JP '임장관 퇴진' 강공 배경
- 여야 '임장관 해임안건의안' 보고 시기 논란

김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와 이상수(李相洙) 원내총무로부터 임 장관 해임건의안 대책을 보고 받고 “당에서 충분히 논의해 적절히 처리하되 정정당당하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이 총무가 전했다. 김 대통령은 정기국회가 개회되는 1일 청와대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정면돌파 의지를 다질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이 총무는 “해임건의안 표결을 통해 (난국을) 정면돌파하고 당의 정체성을 제고하자는 의견이 당내에 가장 많다”며 “불가피한 선택에 의해 공조파기가 올 수도 있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종필 명예총재는 이날 강원 원주에서 열린 한상철(韓尙澈) 원주시장 출판기념회에 참석, “누가 (임 장관 사퇴요구를) 통일방해 행위라고 그랬어. 말을 함부로 하면 안 된다”라고 불쾌해 하면서 “국회에서 그런 문제를 해결한다면 원의(院意)대로 하는 거지”라고 말했다.

자민련 이완구(李完九) 원내총무도 “공동정부 파트너인 자민련의 사퇴 요구가 묵살된 채 표결로 가게 되면 가결이 되든 부결이 되든 양당 사이엔 회복키 어려운 상처를 남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이상수,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자민련 이완구 총무는 이날 이만섭(李萬燮) 의장 주재로 3당 총무회담을 갖고 임 장관 해임건의안의 표결처리 날짜문제 등을 협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나라당은 ‘1일 본회의 보고, 3일 표결’을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추경안과 돈세탁방지법 처리가 보장되면 3일 본회의 보고하고 5일 표결할 수도 있다’고 했고, 자민련은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합의하는 날짜면 언제든 좋다’고 했다.

<김창혁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