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초당 협력키로…여야 영수회담 합의

  • 입력 2000년 4월 24일 12시 23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24일 국민대통합과 여야 협력을 통한 상생의 정치를 실천하고 남북정상회담에서 초당적으로 협력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두 사람은 또 여야간 신뢰속에 인위적 정계개편을 하지 않으며 필요할 경우 수시로 영수회담을 개최해 국가발전과 민족문제 해결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국회에서 정책을 중심으로 경쟁하는 건전한 의회정치를 발전시키기 위해 가칭 `미래전략위원회'를 설치하고 `여야정책협의체'를 구성, 여야가 16대 총선에서 공통으로 공약한 사항을 우선적으로 실천하기로 했다.

김 대통령과 이 총재는 이날 낮 청와대에서 오찬을 겸해 영수회담을 갖고 `21세기 세계사적인 전환기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민 대통합과 여야 협력을 통한 상생의 정치를 실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11개항의 `공동발표문'에 합의했다고 청와대 박준영(朴晙瑩) 대변인과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이 전했다.

두 사람이 이날 1시간 45분간의 회담후 발표한 11개항은 ▲국민대통합의 정치와지역갈등 해소 공동 노력 ▲선거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에 따른 국정안정과 인위적인정계개편 배제 ▲남북정상회담 초당적 지지 노력 ▲선거후유증 조기 해결 및 엄정한부정선거 수사 ▲건전한 의회정치 발전 노력 ▲정치개혁 완수 ▲민생안전, 미래산업육성, 국가 채무 감축 ▲개혁입법 마무리 ▲집단이기주의적 불법행위 엄단 ▲산불.

구제역 피해 조속 회복 ▲여야 영수회담 수시 개최 등이다.

특히 김 대통령과 이 총재는 공동발표문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실현되게 된 것을 환영하며 회담은 한반도 평화와 화해협력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회담에서는 국가 안보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확실히 지키며 경제협력 등에서 상호주의 원칙을 지키고 국회의 동의를 요하는 국민의 부담은 국회의 동의를 받도록 한다"고 밝히고 "남북회담이 범국민적 초당적 지지속에 이뤄지도록 양당이 적극 노력한다"고 다짐했다.

발표문은 이와함께 국회에 정치개혁특위를 설치, 정치개혁을 조속히 이뤄나가고,

인권법·통신비밀보호법·금융실명제법·부패방지관련법 등 개혁입법을 조속히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과 이 총재는 이밖에 "중소기업의 육성, 농어민과 봉급생활자의 권익향상, 효율적인 실업대책 등을 통해 민생을 안정시키고 미래산업의 육성과 국가채무의 감축, 금융산업의 진흥 등 경제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회담에서 김 대통령은 `인위적 정계개편'을 하지 말아달라는 이 총재의 요구에 대해 "할 생각이 없으며 대화와 협력, 정책경쟁을 한다면 할 필요도 없다"면서 "그 대신 이 총재도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해달라"고 말했으며, 이총재는 "양당 구도하에서 올바른 방향이라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김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이면합의설'에 대해 "그런 것은 절대로없었다"고 강조하면서 "(정상회담 발표는) 총선에 이용하려 한 것이 아니며 그 결과도 선거와 아무 관계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정치수준을 낮추는 폭로, 대결정치를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이 총재는 주요 공직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와 지역차별 금지법 제정을 제안했다.

회담후 김대통령은 박 대변인을 통해 "진지하고 서로 생산적인 정치를 약속해 대단히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평가했고, 이 총재도 " 정치가 국민이 안심하고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 상당히 만족한다"고 권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연합뉴스 김현재기자] kn0209@yonhapnews.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