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3각대결]15代구도 재연…'지역연고' 다시 부각

  • 입력 2000년 2월 9일 20시 01분


민주당과 자민련 두 여당의 연합공천이 물 건너가고 ‘3당 쟁패’의 총선구도가 정해짐에 따라 관심은 ‘4·13’총선에서 3당이 구사할 전략과 예상전적(戰績)에 쏠리고 있다.

▼수도권전략 수정 불가피▼

연합공천이 무산됐다는 것은 97년 대선과 그 직후 98년 6월 지방자치선거에서 인천의 10개 기초단체장을 석권할 정도로 ‘폭발적’ 위력을 발휘했던 수도권 선거전략이 근본적으로 재고되지 않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또 이번 총선의 선거양상이 신한국당 국민회의 자민련의 3당 구도로 치러졌던 15대 총선과 유사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뜻도 내포한다.

3당의 지역할거구도로 치러졌던 15대 총선 당시 국민회의는 호남 37개 선거구 중 36개를 석권하고 수도권 96개 선거구 중 31%인 30석을 차지, 전국구를 합쳐 총 79석의 의석을 확보했다. 한나라당은 영남의 76개 선거구에서 51석(67%)을 차지한 외에 수도권에서도 96석 중 54석(56%)의 강세를 보인 덕분에 총 139석을 얻었다.

제1당과 제2당의 의석 차는 무려 60석. 물론 이번 총선의 경우 여야가 뒤바뀌는 등 당시와는 사정이 많이 달라지긴 했다. 그러나 3당이 ‘지역 연고’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기본 구도는 그때와 크게 바뀐 점이 없다는 것도 주목할 대목.

▼영남 여전히 36석 더많아▼

이 때문에 연고지역의 선거구 숫자가 한나라당에 비해 크게 뒤지는 민주당이 상당히 불리한 입장이다. 개정 선거법에 따라 호남지역은 선거구가 종전 37석에서 29석으로 8개가 줄었다. 부산 대구 울산과 경북 경남 등 영남지역 선거구 수는 총 65석. 종전보다 11석이 줄긴 했지만 호남에 비해 여전히 36석이 많다.

더구나 15대 당시 대구의 자민련 돌풍으로 신한국당이 영남에서 총 33%의 의석을 잠식당했던 것에 비해 이번에는 한나라당의 영남 이니셔티브에 제동을 걸 ‘대안세력’이 현재로서는 별로 없는 상황이다. 또 강원과 제주(총 12석)에서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게 한나라당 자체 판세 분석이다.

따라서 민주당이 지역열세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한나라당에 비해 최소한 36석 이상 많은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15대 때는 수도권에서도 오히려 한나라당이 민주당을 앞선 전례가 있다.

민주당은 수도권에서 지역구의 최소 60%를 확보한다는 목표아래 신진인사 배치 등 최종 공천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수도권에서 열세지역으로 분류되는 경기 성남 분당에 강봉균(康奉均)전재정경제부장관과 이상철(李相哲)한통프리텔사장 등을 투입한다는 전략.

자민련의 경우도 15대 때 대구 경북권에서 확보했던 지지를 거의 상실한데다, 연합공천의 무산으로 수도권에서도 의석 확보가 힘겨워진 상태다.

▼TK 무당파정서등 우려▼

물론 한나라당도 낙관할 처지는 아니다. 대구 경북권을 중심으로 여전히 ‘무당파’정서가 강하게 남아있는데다, 부산 경남권에서도 지역구 축소로 인한 당내 분란이 무소속 출마를 노리는 김영삼(金泳三)전대통령의 민주계 인사들에게 ‘틈새’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공동여당의 연합공천이 물 건너가긴 했지만, 과거 여당으로서 누렸던 프리미엄이 사라졌기 때문에 수도권에서 15대 총선 때와 같은 선전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윤승모기자>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