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李대통령, ‘2차 특검’ 조국당 추천 권창영 변호사 임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5/133306893.1.jpg)
![[속보]李대통령, ‘2차 특검’ 조국당 추천 권창영 변호사 임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5/133306893.1.jpg)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5일 당내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와 회동해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필요성에 대한 설득에 나섰다.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민초 간담회에서 “제가 합당을 긴급 제안 형태로 하다 보니 많은 분이 당혹스럽고 우려스럽다는 말을 해줘서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

‘1억 원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5일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강선우 의원과 김경 전 서울시의원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의혹이 불거진 지 38일 만이다.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강 의원과 김 전 시의원에 대해 정치자금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구속…

통일교와 신천지의 정교유착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본부장 김태훈 대전고검장)가 신천지 간부들이 2021년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에 대한 수사를 무마하려 전방위적 로비를 시도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나타났다.5일 합수본은 신천지 2인자로 불렸던 총무 고모 씨와 신천지 간…

오세훈 서울시장은 5일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사퇴를 요구하려면 정치 생명을 걸라고 밝힌 데 대해 “실망스럽다”며 “공인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한동훈 제명’ 사태 이후 국민의힘이 내홍에 빠지자 오 시장은 장 대표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해왔다.● 오세훈 “장동혁 실망”…

이재명 대통령이 지방 이전 공공기관에는 구내식당을 두지 말고 외부에서 먹을 수 있도록 밥값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 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다.5일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오늘 청와대 식당에서 밥을 먹다가 생각났다”며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게 되면,…

조국혁신당이 6월 지방선거에서 공천 헌금 등 정치자금법 위반, 부동산 투기 이력 인사들은 공천에서 배제하겠다고 발표했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에서 공천 헌금 및 다주택 참모 논란이 불거진 것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조국혁신당 김형연 공직후보자검증위원장은 5일 국…
![[속보]장동혁 “재신임 전당원 투표로 결정…정치적 생명 걸고 요구하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5/133304407.1.jpg)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63%로 집계돼 2주 만에 다시 60%대에 진입했다. 6·3 지방선거에서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은 52%, 야당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답은 36%였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4일 전국 성인 남녀 1003…

국민의힘은 검찰이 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을 항소 포기한 데 이어 ‘닮은 꼴’로 불린 위례 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항소를 포기하자 “또다시 정의에 눈을 감고 불의 앞에 침묵을 택했다”고 비판했다.국민의힘 최은석 원내수석대변인은 5일 논평을 내고 “권력 앞에 고…

이재명 대통령은 5일 2025년 대통령과학장학생과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를 만나 “평생을 과학기술 연구에 종사하면서도 자랑스럽게, 명예롭게 살 수 있는 길을 열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도전하는 과학자,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제12회 미래과학자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대형마트의 심야 온라인 주문·배송 제한 규제를 풀어주는 방향으로 입법 추진을 논의하는 것으로 5일 확인됐다. 다만 민주당은 아직 확정된 사안이 아니며, 소상공인들에 대한 설득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등에 따르면 당·정·청은 전날(4일) 실무협의회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5일 “조속한 시일 내에 전유관 씨(전한길 본명)와 공개 토론회를 갖겠다”며 “부정선거론자들의 추태를 한 번에 종식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전 씨는 앞선 이 대표의 ‘부정선거 관련 토론’ 제안에 4 대 4 생중계 토론을 하자고 응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위례 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 항소 포기 결정에 대해 “윤석열 검찰이 정적인 이재명을 제거하기 위해 벌인 조작 기소의 당연한 결말”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사건은 1심에서 유동규, 남욱, 정영학 등 피고인 전원에 무죄가 선고됐다. 민주당은 “특검(특별검사), 국…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위례 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의 항소 포기를 두고 “모든 것을 항소 포기하는 총체적인 범죄 진상규명 포기 선언”이라며 “이재명 대통령 재판을 없애기 위한 대장동 위례 신도시 항소 포기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검법을 즉각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했…

경찰이 ‘1억 원 공천헌금 수수’ 의혹을 받는 무소속 강선우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돈을 건넸다고 진술한 김경 전 서울시의원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강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이라 신병 확보를 위해선 국회의 체포동의가 필요하다.4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강 의원과…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5일 “대통령은 다주택자를 마귀에 영혼을 판 사람들이라고 공격했다. 그런데 청와대에도, 내각에도 마귀들이 한둘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강력한 다주택 규제 조치를 내놓은 와중 정작 청와대와 정부 고위 인사들 중 다주택 보유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을 꼬집은 것이…
![[속보]경찰, ‘1억 공천헌금’ 강선우·김경 구속영장 신청](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5/133302076.1.jpg)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5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홍익표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난다.이번 회동에서는 장 대표가 4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제안한 이재명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추진 등에 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추진된 3대 특검(내란·김건희·채상병 특검)을…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5일 장동혁 대표가 선거 연령을 16세로 낮추자고 제안한 데 대해 “최소한 17세까지는 선거권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선거연령 하향은 오래전부터 제가 일관되게 주장해온 사안”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자신이 2020년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