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Hot 피플]17세때 美 건너가 골리앗 사냥꾼 된 ‘인도의 다윗’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라나디베 팁코소프트웨어 창업주

각종 정보기술(IT) 친화 마케팅으로 미국프로농구(NBA)의 혁신을 주도하는 비베크 라나디베 새크라멘토 킹스 구단주(왼쪽)와 그의 딸 안잘리. 라나디베 구단주는 2000년대 중반 딸이 속한 중고교 농구팀의 코치를 자청해 최약체로 평가받던 이 팀을 1년 만에 지역 명문 팀으로 바꿔 놓았다.
각종 정보기술(IT) 친화 마케팅으로 미국프로농구(NBA)의 혁신을 주도하는 비베크 라나디베 새크라멘토 킹스 구단주(왼쪽)와 그의 딸 안잘리. 라나디베 구단주는 2000년대 중반 딸이 속한 중고교 농구팀의 코치를 자청해 최약체로 평가받던 이 팀을 1년 만에 지역 명문 팀으로 바꿔 놓았다.
“강자는 생각보다 강하지 않고 약자는 생각보다 약하지 않다.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강점으로 역이용해야 한다.”

미국프로농구(NBA) 구단 새크라멘토 킹스가 최근 미 프로 스포츠계의 판도를 바꾸는 팀으로 떠올랐다. 미 프로 스포츠 구단 중 최초로 디지털 가상화폐 비트코인 사용 허용, 후보 선수 및 코치진의 구글 글라스 착용 등 각종 정보기술(IT) 친화 마케팅을 선보인 덕분이다. 2000년대 초 전성기 이후 새크라멘토 킹스의 성적은 내내 좋지 않았으나 새로운 마케팅이 떠난 팬들을 돌아오게 할 것이란 기대가 높다.

새크라멘토 킹스의 새 시도는 구단주이자 기업용 소프트웨어업체 팁코소프트웨어의 창업주인 인도계 IT 사업가 비베크 라나디베(57)의 이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013년 5월 새크라멘토 킹스를 사들여 NBA 최초의 인도계 구단주가 된 그는 1974년 17세 때 단돈 100달러(약 10만6000원)가 채 안 되는 돈을 들고 미국에 왔다. 매사추세츠공대(MIT)와 하버드대를 졸업한 뒤 1997년 팁코소프트웨어를 설립해 수조 원의 재산을 가진 거부가 됐다. 이에 인도에서는 애플 창업주 고 스티브 잡스만큼 위대한 IT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고학으로 IT 재벌이 됐다는 점 외에도 라나디베는 여러모로 눈길을 끄는 인물이다. 그는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펴낸 작가다. 또 농구 골프 테니스 하키 등 각종 스포츠에 만능이며 태권도 유단자이기도 하다.

특히 그는 2000년대 중반 딸 안잘리가 속한 캘리포니아 주 레드우드시티 중고교 농구팀의 성적이 시원치 않자 바쁜 시간을 쪼개가며 코치를 자청했다. 그는 농구를 처음 접해보는 키 작은 백인 소녀가 많은 레드우드시티 팀이 키 큰 흑인 선수가 대부분인 강팀과 대등한 경기를 하려면 기존과 다른 전술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공격 대신 강력한 수비로 상대팀의 득점을 저지하는 ‘풀코트 압박 수비’를 구사했다. 골을 넣은 뒤 자기 진영으로 돌아와 전열을 가다듬고 나서 수비하는 게 아니라 슛을 쏜 뒤 바로 밀착수비를 펼치는 것이다. 농구 특기생이 대부분인 강팀은 이 전술에 당황해 실책을 연발했고 레드우드시티 팀은 1년 만에 지역 중고교 농구 준우승팀이 됐다.

‘티핑포인트’ ‘아웃라이어’ 등의 베스트셀러로 유명한 미국의 경영사상가 맬컴 글래드웰은 2009년 5월 미 시사주간 뉴요커에 농구코치 라나디베의 성공에 대한 글을 썼다. 이 기사가 큰 반향을 일으키자 아예 역경에 놓인 약자가 강자를 이긴 여러 명의 사례를 모아 2013년 10월 ‘다윗과 골리앗’이라는 책도 펴냈다. 이 책은 현재 한국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라나디베는 본인이 쓴 ‘디지털 경영의 파워’ ‘리얼타임 전략’ ‘2초, 1인자에게만 허락된 시간’ 등 각종 저서에서도 “어차피 인간의 약점은 개선되지 않는다.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는 노력보다 약점을 거꾸로 이용해 강점으로 만들어야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 골리앗에게 유리한 규칙, 즉 제도권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라”고 강조한 바 있다.

IT 사업가와 농구팀 코치로 남다른 성과를 냈던 그가 ‘다윗과 골리앗 전략’을 통해 연고지 이전설 등 각종 소문에 휩싸였던 새크라멘토 킹스의 전성기를 다시 오게 할지 전 세계 농구팬들이 주목하고 있다.
: : 라나디베 창업주 : :

1957년 인도 뭄바이 출생
1980년 미국 MIT 전기공학 석사
1983년 하버드대 경영학 석사
1997년 팁코소프트웨어 설립
1997년 팁코소프트웨어 나스닥 상장
2006년 ‘리얼타임 전략’ 출간
2009년 맬컴 글래드웰, 뉴요커에 소개 기사 게재
2010년 미국프로농구(NBA)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공동 구단주
2013년 5월 NBA 새크라멘토 킹스 구단주
2013년 10월 글래드웰, 그를 소재로 ‘다윗과 골리앗’ 출간
2014년 1월 비트코인 결제 및 구글 글라스 착용 도입

하정민 기자 dew@donga.com
#새크라멘토 킹스#팁코소프트웨어#비베크 라나디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