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1곳 해외거점 캠퍼스 구축 학생 60%파견 글로벌화 큰 보람”

  • Array
  • 입력 2010년 7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 이달 임기 마쳐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대학들이 세계 대학과 경쟁해야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31일 퇴임한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대학들이 세계 대학과 경쟁해야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31일 퇴임한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학생들이 노벨상 수상자들과 공부하고 마음껏 외국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돼 교육수준과 안목도 훨씬 넓어졌습니다. 이화여대가 세계 속의 대학이 될 수 있게 국제화를 한 단계 끌어올린 것을 가장 큰 보람으로 생각합니다.”

31일 임기를 끝내고 제14대 김선욱 총장(법학과)에게 자리를 물려주는 이배용 총장은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대학들도 외국으로 눈을 돌려 세계 대학과 경쟁해야 국가의 발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2006년 7월 취임과 동시에 ‘이니셔티브 이화’ 비전을 선포하고 전인적 인간화 교육, 다문화적 소양 및 국제적 역량 강화, 이화학술원 설립을 제시했다. 이 총장은 “재임 기간에 세계 핵심 지역 21곳에 해외거점 캠퍼스를 구축해 입학생의 60%를 해외로 파견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며 “현재 이화여대는 미국 하버드대, 중국 베이징(北京)대 등 전 세계 57개국, 759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사업을 통해 무함마드 유누스 그라민 은행 총재(평화상), 조지 스무트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화학상) 등 노벨상 수상자 5명을 초빙했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미국 하버드대와 파트너십도 맺었다.

“제3세계나 개발도상국의 여성 인재가 이화여대에서 무료로 공부하고 졸업을 했어요. 장차 지한파(知韓派)로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총장은 “여성의 부드럽고 섬세한 리더십이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며 “지난해 2월 여대 출신인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이 이화여대를 방문해 학생들을 격려한 것도 여성교육의 리더로서 이화여대의 노력을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장은 사학교수답게 역사 안내자로서도 유명하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석사과정을 만들어 경복궁 등 역사 현장을 해박한 역사지식을 곁들여 직접 안내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이제는 특정 지역에 쏠린 편협한 세계화가 아니라 폭넓은 지역과 연계한 세계화, 일방적이 아닌 ‘양방향적’ 세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파주 제2캠퍼스 추진, 법학전문대학원 유치 등을 통해 이화여대의 장기발전과 연구력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장과 최초의 여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으로 대학 공동체를 이끄는 데도 열정을 보였다.

이 총장은 “성적 위주의 대입 경쟁을 완화하고 올바른 인재를 뽑기 위해 입학사정관제가 확대된 만큼 대학교육과 초중고교 공교육의 정상화와 연계한 대책이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년을 1년 반 앞둔 이 총장은 “20여 년간 한국근대사를 가르친 경험을 살려 역사학과 한국학을 아우르는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