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우리 대학 스타/충북도립대 정보통신과학과 조동욱 교수

  • Array
  • 입력 2009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정일 심리, 목소리만 들어도 안다

생체신호 이용한 질병-성격-감정 분석 권위자
국내외 논문 450편… 바이오의료기기 개발 전력

충북도립대 정보통신과학과 조동욱 교수가 생체신호분석연구실에서 목소리 분석을 통한 건강상태와 감정 상태 파악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장기우 기자
충북도립대 정보통신과학과 조동욱 교수가 생체신호분석연구실에서 목소리 분석을 통한 건강상태와 감정 상태 파악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장기우 기자
올해 초 전 국민을 분노케 한 연쇄살인범 강호순(39). 장모와 처를 포함해 모두 10여 명의 부녀자를 살해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은 강호순은 극악무도하고 죄의식도 없는 인면수심의 소유자로 알려졌다. 그러나 언론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2월 1일, 강호순은 침착한 겉모습과는 달리 속으론 몹시 떨고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충북도립대 생체신호분석연구실의 조동욱 교수(51·정보통신과학과)의 목소리 분석에서 드러난 것.

조 교수는 “당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한 강호순의 목소리를 분석한 결과 음성 파형과 진폭은 취재진보다 차분하고 안정된 패턴을 보였지만 강도 파형은 큰 기복을 보였다”고 밝혔다. 음성분석기인 프라트를 이용해 성대의 미세한 떨림 등을 측정하는 강도 파형은 긴장했거나 떨고 있을 때 변화가 커진다.

조 교수는 생체신호(인체가 몸이나 감정 상태를 얼굴이나 음성 등을 통해 보여주는 것)를 이용해 인체 오장(五臟)의 질병이나 성격, 감정 등을 분석하는 연구의 권위자다. 그는 강호순을 비롯해 김정일 국방위원장, 국민가수 조용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등의 건강과 심리상태를 목소리를 통해 분석하는 흥미진진한 연구로 국내외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조 교수는 김 위원장이 200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났을 때 김 위원장의 음성을 통해 그의 심장 상태가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났을 때보다는 나아졌다고 분석해 냈다. 조용필의 목소리는 인간의 가청 주파수(0∼2만2050Hz)를 자유자재로 오르내려 4부 합창을 듣는 것처럼 편안함을 준다고 분석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이 4월 30일 검찰 출두에 앞서 봉하마을에서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습니다”라고 인사했을 때 그의 심리에 불안감과 당당함이 섞여 있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한양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91년 서원대 교수로 출발해 2000년부터 충북도립대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체신호 분석 연구에 돌입했다. 어릴 때 소아마비를 앓아 세 차례나 대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조 교수는 “정보기술(IT)을 생활에 접목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9일에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목소리가 잠긴다’는 한의학 이론을 입증해 내기도 했다. 중앙대병원 신장내과 강응택 교수(51)와 함께 민간요법을 풀어 쓴 익생양술(益生養術)에 소개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목소리가 가라앉는다’는 한의학 이론을 실제로 밝혀낸 것. 이 연구는 계량적인 정보 제공이 힘든 통체적 직관적 한의학 이론을 서양 과학으로 입증한 데 큰 의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발표한 과학기술논문색인(SCI)급 논문을 포함해 지금까지 국내외에 450편의 논문을 냈고 4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지난해에는 한국정보처리학회의 학술대상과 공로상을 받았다.

그는 개인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해 자기 신체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바이오의료기기(일명 생체신호분석기) 개발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과학수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감정 인식 분야에 대한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조 교수는 “현재 심장과 신장, 폐 등 3개 장기에 대한 바이오의료기기 개발이 8분 능선을 넘었다”며 “이 기기가 개발되면 병원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웹캠과 마이크 등으로, 외부에서는 휴대전화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관리하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자신했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