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관 이사장의 총장임명사

  • 입력 2003년 2월 20일 22시 16분


코멘트
내외귀빈 여러분 교직원 여러분

구두회 교우회장을 비롯한 교우 여러분 그리고 학생 여러분

오늘 어윤대 교수의 고려대학교 15대 총장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자리를 함께 해주심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는 우리의 생각과 뜻이 한데 모여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고대인 모두의 승리의 자리입니다.

우리는 지난해 말부터 21세기 우리 고려대학교를 또 한번 도약시킬 총장을 선출하는 과정을 함께 하면서 진정한 고대의 저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법인은 지난해 12월 학교 안팎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해 총장 후보자 추천 위원회 및 총장 선임 규칙을 개정하였습니다.

교수협의회도 총회를 통해 총장 선출 방식을 합리적으로 바꾸었습니다.

이 같은 변화의 바탕 위에서 교수, 교우, 학생, 직원, 법인 모두가 함께 참여해 총장을 추천하였습니다.

지난 11일 학교법인 이사회에서 제 15대 고려대학교 총장으로 어윤대 교수를 선임한 것은 우리 고대인들 모두의 합의의 결과이며 슬기의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윤대 신임 총장은 우리 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하시고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미국 미시건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수여 받으셨으며 지난 25년여 동안 경영학과 교수로서, 교무처장 및 경영대학원장으로서 모교에 봉직하여 왔습니다.

대외적으로는 금융통화운영 위원, 금융발전심의 위원, 공적자금관리 위원을 맡아 우리나라 시장 경쟁의 발전과 사회 전반의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셨습니다. 또 한국 금융학회 회장, 한국경영학회 회장 등을 맡아 경영학의 발전과 도약을 위해 헌신해 오셨습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우리 고대인 모두는 이같이 학문과 현실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과 역량을 보여주신 어윤대 총장을 중심으로 오는 2005년 가슴 벅찬 고려대학교 개교 100주년을 맞게 됩니다.

고대가 지키고 발전시켜 왔던 지난 백여년 동안의 전통과 시대정신을 21세기 정보사회에 맞게 변화시키고 발전시켜야 할 막중한 책무가 우리 앞에 함께 놓여져 있습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저는 고대 개교 1백주년의 핵심 가치는 '변화와 개혁'임을 거듭 강조해 왔습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구조변화를 빠르게 하고 있으며 국제화의 흐름 속에 이제는 세계와 경쟁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제 변화와 개혁은 고려대 발전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입니다.

또 우리의 변화와 개혁을 위한 노력의 산물은 지난 백여년 동안 언제나 그래왔듯이 고대만의 것이 아니고 우리 사회 모두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고대 가족 여러분

변화와 개혁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고대인 모두가 새로 모신 총장을 중심으로 마음과 뜻을 한데 모은다면 어떤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어윤대 총장과 함께 고려대가 세계의 중심대학으로 우뚝 서는 2005년을 향해 함께 전진합시다.

감사합니다.

2003년 2월 20일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 김병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