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황규인]아이를 보내고 싶은 운동부를 만드는 방법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0일 23시 42분


코멘트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특별반보다 야구부에서 먼저 도쿄 6대학 합격자가 나올 거다.”

일본 하나마키히가시 고교에, 한국으로 치면 SKY 진학을 목표로 하는, 특별반이 생기자 이 학교 사사키 히로시 야구부 감독(49)은 이렇게 말했다.

2021년 겨울 이 학교 야구부 숙소 앞에 플래카드 석 장이 붙었다. 왼쪽은 야구부 선배 오타니 쇼헤이(30·LA 다저스)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아메리칸리그 최우수선수(MVP) 수상을 축하하는 내용이었다. 오른쪽은 기쿠치 유세이(33·토론토)의 MLB 진출 축하 플래카드였다. 그리고 가운데 플래카드에는 학교를 졸업한 지 2년이 지난 오마키 마사토(23)의 이름 앞에 이렇게 쓰여 있었다. “축 합격 도쿄대학.”

오마키가 도쿄대 진학을 목표로 삼은 건 이 학교 1학년 때였다. 사사키 감독은 해마다 신입 부원이 들어오면 모든 부원에게 ‘목표달성표’를 나눠준다. 오타니가 ‘사고’를 칠 때마다 언론에 등장하는 그 만다라트 계획표다. 오타니가 일본프로야구 12개 구단 중 8개 구단으로부터 1순위 지명을 받는 걸 목표로 삼았듯, 오마키는 도쿄대 진학을 목표로 세웠다. 그리고 삼수 끝에 목표를 이뤘다.

사사키 감독은 “야구로 먹고살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다. 야구를 잘하는 것만으로 고교 생활을 보내는 건 헛수고이고 아까운 시간 낭비”라며 “근육의 힘은 나이가 들면 떨어지지만 지식과 지혜는 평생 쓸 수 있다. 그래서 야구부원들의 학업 성적이 뒤처지지 않도록, 또 사람으로서 올바른 사고 방식을 갖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사사키 감독이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는 “그래야 ‘우리 아들을 이 학교 야구부에 보내야겠다’는 학부모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라며 “사람은 출구가 보이지 않으면 입구로 들어가지 않는다. 그래서 좋은 출구를 만들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목표달성표를 강조한 것 역시 출구부터 보여줘야 입구로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일본 고교야구 최고 유망주로 꼽히는 사사키 린타로(19) 역시 이 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다. 린타로는 고교 3년간 홈런 140개를 날리면서 역대 최다 기록을 새로 썼다. 그리고 미국 대학 진학을 ‘출구’로 선택했다. 그게 야구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를 놓고 볼 때 더 큰 기회가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린타로의 아버지가 바로 사사키 감독이다.

대한체육회의 ‘은퇴 운동선수 실태조사’ 최신판(2019년)에 따르면 운동선수는 평균 23.6세에 은퇴하며 41.9%가 실업 상태다. 일을 하고 있는 은퇴 선수 중에도 46.8%가 한 달에 200만 원을 못 번다. ‘출구’가 이런 상태인데도 한국 체육계는 중학생은 평균 성적의 40%, 고등학생은 30% 이상을 받아야 대회에 나갈 수 있다는 ‘학생 선수 최저학력제’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학교 운동부원은 ‘선수 학생’이 아니라 ‘학생 선수’라고 부른다. 선수보다 학생이 앞에 온다. 체육계가 이 사실을 부정하면 부정할수록 한국에는 아이를 보내고 싶지 않은 운동부만 늘어나지 않을까.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kini@donga.com


#목표달성표#학생 선수 최저학력제#학생 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