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에 실망한 학부모들[현장에서/최예나]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탓에 대부분의 학생이 등교일보다 집에서 원격수업을 받은 날이 더 많았다. 동아일보DB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탓에 대부분의 학생이 등교일보다 집에서 원격수업을 받은 날이 더 많았다. 동아일보DB
최예나 정책사회부 기자
최예나 정책사회부 기자
얼마 전 아이 유치원 입학설명회에 참가했다. 설명회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통해 진행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입학설명회도 온라인으로 대체된 것이다.

하지만 입학설명회는 처음부터 꼬였다. 교사들이 음성이 나오게 하는 법을 몰라 몇 분이나 지연됐다. 시작 후에도 소리가 너무 울리고 잡음도 이어졌다. 나만의 문제인가 싶어 회의방에서 나간 뒤 다시 참가를 시도했지만 승인이 나지 않아 10분가량 허비했다. 겨우 유치원에 연락해 다시 참가했다. 하지만 그래도 음성 상태는 나아지지 않았다. 결국 스피커를 끄고 화면에 나온 자료만 쳐다봤다.

설명회 내내 채팅창에는 ‘잡음이 너무 커요’ ‘들을 수가 없어요’라는 학부모 글이 올라왔다. 하지만 소리 없는 설명회는 그대로 계속됐다. 나중에 유치원 측은 “줌을 처음 해봐서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해하려 했지만 실망감이 컸다. 더 큰 실망은 줌 프로그램 탓이 아니었다. 설명회에서 가장 중요한 모집 일정이 작년 날짜로 적혀 있던 것이다.

무성의, 맹탕 등 이른바 부실 원격수업에 데인 건 다른 학부모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가 학부모 7623명과 일반인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원격수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학부모와 일반인의 생각은 비슷한 편이었다. 하지만 학부모의 경우 부정적 인식이 더 컸다. 대표적으로 ‘원격수업은 교과지식 교육에 더 유리하다’는 항목에서 학부모는 88.0%, 일반인은 71.6%가 동의하지 않았다. ‘원격수업을 통해선 사회성을 기르기 어렵다’는 항목에 학부모 85.7%, 일반인 76.4%가 동의했다. ‘원격수업 확대가 지속되면 학습자 간의 학력격차가 심화될 것’이란 항목에 대해서는 일반인 78.4%, 학부모 89.6%가 동의했다.

코로나19로 갑자기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도 힘들 것이다. 열정적으로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도 분명 많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에 반영된 학부모의 생각을 곰곰이 생각해봤으면 한다. 학부모는 출석체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원격수업을 원하지 않는다. 비록 눈앞에 학생이 없어도 수업을 잘 따라오는지, 제대로 이해한 건지, 다른 고민은 없는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는 원격수업을 원한다. 진짜 교육이라면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가능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이번 조사에 참가한 학부모들이 가장 희망하는 교사상으로 ‘개별 학생에게 관심을 쏟으며 이해와 소통을 하는 교사’를 1순위(84.6%)로 꼽은 것도 그런 이유일 것이다. 앞으로 우리 학교들의 원격수업이 달라지길 기대한다.

최예나 정책사회부 기자 yena@donga.com
#원격수업#학부모#실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