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박정훈]올케 서향희의 마세라티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정훈 사회부 차장
박정훈 사회부 차장
박근혜 당선인의 올케 서향희 변호사(39)의 대학 시절 별명은 ‘빨간 미니스커트’였다. 고려대 법학과 93학번 동기들은 짧은 치마를 입고 자신을 드러내는 걸 즐기는 여성으로 그를 기억했다. 대형 로펌에 근무하는 한 동기생은 “미니스커트를 입고 동문 법조인 모임에 나와 노래를 부를 정도로 대담했다”고 전했다.

졸업 후 사법시험(41회)에 합격했지만 연수원 성적은 상위권이 아니었다. 작은 법률사무소에서 부동산 업무를 할 때만 해도 존재감은 거의 없었다. SBS ‘솔로몬의 선택’ 출연을 계기로 얼굴을 알렸고, 성공에 대한 열정으로 인맥도 넓혀갔다.

강남에서 바(bar)를 운영하는 N 씨(54)로부터 박지만 EG 회장(55)을 소개받은 것은 인생의 전환점이었다. 박지만은 청와대에서 살았던 진짜 ‘백마 탄 왕자’였다. 열여섯살 차이였지만 두 사람 관계는 빠르게 진전됐다. 6번의 마약 사건 후유증으로 움츠려 있던 박지만도 마음을 열었다. 두 사람은 첫 만남 3개월 만인 2004년 12월 결혼해 청담동에 신접살림을 차렸다. 고려대 동문 선배인 한 검사는 “서 변호사가 보통 사람과 결혼했다면 몰라도, 놀랄 뉴스는 아니었다”고 했다. 드라마 ‘청담동 앨리스’의 여주인공처럼 결혼을 ‘상류층 관문’으로 봤을 수 있다는 거였다.

서향희는 결혼 9개월 만에 세현이를 낳았다. 대를 잇는 아들이었다. 박 당선인은 “가문에 귀한 아이가 태어나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다. 올케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한다”고 했다. 박 당선인의 유별난 조카 사랑은 서향희의 입지를 키웠다.

폭넓은 행보도 이 무렵 시작됐다. 전관도 아닌 여변호사가 서른여섯에 10여 개 기업의 감사, 사외이사, 고문을 꿰찼다. “박근혜 후광이 있었다”고 비판한 건 야당만이 아니었다. 삼화저축은행 고문변호사로서 구명 로비를 도왔다는 의혹도 나왔다. 사실로 드러난 건 없지만, 박 당선인은 “본인이 아니라고 했으니 그걸로 끝난 것”이라고 감쌌다. 평소 그의 화법과는 달랐다. 제부(弟夫) 신동욱(46)을 고소해 감옥에 보낸 것과도 대조적인 대응이었다.

2011년 법무법인 새빛 대표변호사가 된 서향희는 차부터 바꿨다. 이탈리아 스포츠카 마세라티를 리스했다. 판매가 2억 원짜리였다. 국내에선 수백 대만 팔린 수제(手製) 명차였다. 은색 보디에 빨간 가죽시트…. 새빛에서 일했던 한 변호사는 “작은 법인에서 너무 비싼 차를 타 말이 많았다”고 했다. 대선 전 처신이 논란이 되자 그는 차와 새빛 대표직을 내놨다.

서향희는 ‘대통령 시누이’ 덕에 본격적으로 권력의 곁불을 쬐게 됐다. 권력 주변엔 파리가 꼬이는 법이다. 파리는 집요하게 권력의 약점을 파고든다. 박 당선인이 “5년간 난 올케가 없다”고 선언해도 서향희에 대한 세간의 구애는 뜨거울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형을 어쩌지 못했듯, 박 당선인도 2대 독자를 키우는 올케에게 이래라저래라 하기 어렵다. 서향희의 말 한마디는 재계 법조계 관가에 적지 않은 울림을 낳을 것이다.

서향희는 분명 차기 정부의 중대 리스크다. 안대희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은 “서향희를 빼면 문제 될 사람 많지 않다”고 했다. 남기춘 클린정치위원장은 “(서 변호사가) 그냥 집에 처박혀 있는 게 낫다”고까지 했다.

노회한 칠순의 정치인 이상득 전 의원(78)도 권력의 덫을 피하지 못했다. 스포츠카를 몰고 권력을 향해 질주해온 30대 변호사에게 남다른 분별력을 기대하는 건 무리다. 그래서 여권에서는 “서 변호사가 재임 기간 외국에 나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주민센터만 들락거려도 야당은 ‘만사올통’을 들먹일 것이다. 한순간에 국정 지지율을 반 토막 낼 수 있는 파괴력 있는 말이 만사올통이다. 해외로 나갈 처지가 안 된다면 오늘부터라도 말 한마디, 발 한 걸음을 삼가야 한다. 서향희가 크게만 웃어도 사람들은 “권력에 취했다”고 흉볼 것이다.

[채널A 영상] ‘논란의 싹’ 미리 제거? 소리없이 사라진 朴사람들

박정훈 사회부 차장 sunshade@donga.com
#박근혜#서향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