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부모와 함께하는 영어 프로젝트 수업, 글로벌 리더 만든다

  • Array
  • 입력 2011년 8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수업후 성과물 칭찬하고 공감하면 성취감 쑥쑥
역할놀이 통해 사회성·표현력·언어능력 UP

전 세계 1000여 곳의 국제학교에서 실시하는 ‘국제표준과정’ 커리큘럼을 가정에서 진행할 방법은 없을까? 여름방학, 한가지 주제로 다양한 연계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역할극을 통해 자녀의 영어실력과 리더십을길러보자. 동아일보DB
전 세계 1000여 곳의 국제학교에서 실시하는 ‘국제표준과정’ 커리큘럼을 가정에서 진행할 방법은 없을까? 여름방학, 한가지 주제로 다양한 연계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역할극을 통해 자녀의 영어실력과 리더십을길러보자. 동아일보DB
《초등생에게 여름방학은 영어기초실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는 기회다. 단어나 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학기 중에도 할 수 있다. 비교적 여유가 있는 방학을 활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영어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궁금한 학생과 학부모가 많다. 최근 실용영어학습에 대한 중요성과 국제학교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국제학교 커리큘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제학교의 커리큘럼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학습 콘텐츠로 구성됐을 뿐 아니라 영어실력까지 함께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름방학을 활용해 세계 1000여 곳의 국제학교에서 실시하는 ‘국제표준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학습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아이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국제학교 교육과정 중 대표적인 영어 프로젝트 수업과 영어 역할극을 가정에서 도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유튜브 동영상 보고, 가족과 함께 영어토론!

윤세은 YBM/ECC 교육연구소 연구원
윤세은 YBM/ECC 교육연구소 연구원

한 가지 주제를 다양한 연계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프로젝트 수업’이라고 한다. 가정에서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영어학습을 할 수 있다. 우선 아이가 관심을 보이고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문이나 매체를 통해 알려진 최신 이슈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국내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에 한정되기보다는 글로벌 이슈를 활용해보자.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동영상 중에서도 영어로 된 영상을 적극 활용한다. 지구온난화, 쓰나미, 멸종동물 등의 글로벌 이슈는 아이들에게 지식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좋은 주제다.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로 아이의 안 좋은 습관에 대해 다루는 것도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의 TV시청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TV 안보기 활동’을 주제로 정하는 식이다. ‘TV를 안보는 주간’을 설정해 가족 모두 TV를 보지 않으면서 이에 관해 영어로 토론을 할 수 있다.

매 프로젝트 수업이 끝날 때는 발표하는 시간을 갖거나 결과물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온 가족이 아이의 성과물을 칭찬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성취감을 높여주고 활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우리 가족 ‘프로젝트 수업’ 토론 주제 예시
① 환경문제
‘What can we do to save the earth?’
‘Try to use a water filter instead of buying bottled mineral water’

② 에너지 절약습관

‘When a TV is left on standby, it still uses 20% of the power it does when it is on’
‘Did you turn off the TV when you weren’t watching it?

○역할극 통해 사회성+표현력 업그레이드!

역할놀이도 국제표준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 방법이다.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영어동화책을 이용하여 역할놀이, 뮤지컬 같은 활동을 시도할 수 있다. 가족이 역할을 나누어 대사를 외우고 무대를 꾸미는 활동을 하면서 사회성, 표현능력, 언어능력을 골고루 향상시킬 수 있다.

역할극의 주제는 쉬운 주제에서 심도 있는 주제로 서서히 확대해 나가는 것이 좋다. 특히 영어 노래와 챈트를 통한 역할극 놀이는 말하기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과 표현력, 참여도를 함께 높여준다.

역할극이 끝난 뒤에는 극의 내용이나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이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어떤 역할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지, 특정 상황에서 만약 내가 그 사람이었다면 기분이 어땠을지, 가장 재미있는 장면은 어떤 것이었는지 등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정확한 표현과 발음을 익히기 위해 동영상을 촬영해 서로의 연기를 감상하며 영어 발음과 표현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역할극에 쓰이는 대본은 서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쉽게 내려받을 수 있다.

○결과물로 가족전시회 열어보세요!

국제표준교육과정에서 진행하는 커리큘럼을 가정에서 시행하려면 상당한 노력과 준비를 요한다. 문제집, 책 중심의 학습도구, 암기와 듣기 위주의 영어학습 방법에 확실한 변화를 줘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번 제대로 된 영어환경을 만들면 방학 때마다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첫 시도가 중요하다.

프로그램의 결과물이 쌓이면 전시회를 열어보는 것은 어떨까. 다른 가족 혹은 친구를 초대해 자녀 스스로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면서 큐레이터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도 영어 스피치 능력과 발표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국제학교 교육과정의 핵심은 글로벌 인재 양성이다. 가정에서도 학부모가 주제별로 균형 잡힌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행한다면 자녀의 지식 확장과 더불어 영어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국제사회에서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윤세은 YBM/ECC 교육연구소 연구원    

::국제표준교육과정이란?::

영국을 시작으로 현재 세계 65개국 1000여 곳의 국제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과정. 국내에서는 한국외국인학교를 포함한 다수의 국제학교에서 도입하고 있다. 미술, 지리학, 역사, 언어, 수학, 과학 등의 과목을 국내적, 국제적 지식과 더불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커리큘럼이다. △실용영어능력 향상 △지식, 기술과 이해의 균형 △두뇌 친화적 학습 △국제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제별 프로젝트 수업, 영어뉴스·영자신문 참고▼
영어 역할극, 대화위주 동화
·영어연극 대본 활용

가정에서 국제표준교육과정을 활용한 영어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와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최근 무료로 영어학습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가 많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주제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할 땐 영어뉴스나 영자신문을 참고해 시사교양을 쌓을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영어 역할극을 할 땐 대화 위주의 동화나 영어 연극 대본을 선택해 역할을 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학습 콘텐츠를 정할 때에는 아이의 나이 및 영어실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학년은 같은 주제라도 쉽고 친근한 내용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학년이라면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주제나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하는 것이 적합하다.

<프로젝트 수업에 도움되는 영어 시사, 교양 인터넷 사이트>

·주니어 헤럴드(junior.heraldm.com)

·키즈타임스(www.kidstimes.net)

·CNN 4 U(ecc.ybmsisa.com/s2/cnn/index.asp)

·CNN studentnews(edition.cnn.com/studentnews)

·헤럴드캠퍼스(www.heraldcampus.co.kr)

<역할극, 영어 동화 관련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YBM/ECC 아이러닝 시즌2(ecc.ybmsisa.com/s2/main.asp)

·Kids Learning Satation.com(hwww.kidslearningstation.com)

·Jan Brett(www.janbrett.com)

·영어샘닷컴(www.05sam.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