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해방 전쟁 지지합니다" 쿠웨이트 시민 2000여명 집회

  • 입력 2003년 4월 4일 18시 39분


코멘트
쿠웨이트 변호사협회 주최로 3일 쿠웨이트시에서 열린 전쟁지지 집회에 참석한 어린이와 아버지가 쿠웨이트 국왕 사진을 들고 있다. 사실상 미국을 지지한 이번 집회에는 모두 2000여명의 시민이 모였다. -쿠웨이트시=이훈구특파원
쿠웨이트 변호사협회 주최로 3일 쿠웨이트시에서 열린 전쟁지지 집회에 참석한 어린이와 아버지가 쿠웨이트 국왕 사진을 들고 있다. 사실상 미국을 지지한 이번 집회에는 모두 2000여명의 시민이 모였다. -쿠웨이트시=이훈구특파원
“사담 후세인 정권으로부터 이라크인을 해방시키려는 이라크전쟁을 지지한다.”

세계적으로 반전·반미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4일 쿠웨이트시 중심가에서는 시민 2000여명이 모여 이라크전쟁 지지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를 주도한 쿠웨이트변호사협회(KBA) 대표 압둘 하르만 알 후마이단은 “이번 전쟁에 대한 쿠웨이트인들의 입장을 밝히고 아랍인들의 비판에 맞서 단결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집회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집회에는 아이들을 데리고 나온 부부와 대학생, 공무원, 변호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연사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환호성을 보냈으며 들고 나온 쿠웨이트 국기를 흔들어댔다.

기술 공무원이라고 밝힌 모하메드 알샤르판(23)은 “우리는 7개월간 후세인 치하에 있어봤기 때문에 35년간 후세인의 통치를 받고 있는 이라크인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다”며 “그래서 이 전쟁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라크는 1990년 쿠웨이트를 침공했으며 7개월의 점령기간에 쿠웨이트인들을 고문하고 상점과 병원 등 시설물들을 파괴했으며, 미군에 밀려 퇴각할 때는 700개 이상의 유정에 불을 질렀다.

집회 참석자들은 또 아랍 위성TV를 비롯한 아랍 언론이 쿠웨이트가 이라크인을 돕는 것을 정치적 선전이라고 왜곡하고 있으며, 이라크 반체제 인사들에 대한 인터뷰를 거의 하지 않는 등 진실을 은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쿠웨이트=김성규특파원

한편 이날 집회에는 이라크 시아파 성직자로 아들과 함께 최근 쿠웨이트에 망명한 압둘 후세인 알 쿠즈웨이니를 비롯한 이라크 반체제 지도자들 10여명이 집회에 참석했다. 연사로 나선 쿠즈웨이니는 반미의 목소리를 높이는 아랍인들을 지칭한 듯 “35년간 후세인 정권이 이라크 국민들을 감옥에 처넣고 탄압하는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무슨 자격으로 이라크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얘기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쿠웨이트=김성규기자 kim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