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스타일 매거진]사회공헌 프로젝트 ‘M♡M’ 론칭… “창의적 아이디어 맘껏 펼치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MCM 첫 번째 캠페인 ‘DIY 참’ 만들기

22일부터 ‘M♡M(MCM LOVES)’ 프로젝트의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는 MCM 홍대 플래그십스토어 3층 전경. 널찍한 
공간에 넓은 테이블을 마련해 방문객들이 가죽과 폼폼(털 장식) 등을 이용해 현장에서 바로 참 장식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MCM 제공
22일부터 ‘M♡M(MCM LOVES)’ 프로젝트의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는 MCM 홍대 플래그십스토어 3층 전경. 널찍한 공간에 넓은 테이블을 마련해 방문객들이 가죽과 폼폼(털 장식) 등을 이용해 현장에서 바로 참 장식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MCM 제공
올해 2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는 2016년 명품 시장 트렌드를 전망하면서 럭셔리 브랜드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은 앞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 30대 밀레니얼 세대들은 물건을 단순히 소유하기보다 물건을 둘러싼 경험을 소비하길 원하고, 그만큼 각 제품의 생산 과정이나 기업의 이윤 창출 과정의 도덕성을 중시한다는 설명이었다.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MCM이 22일 정식 론칭한 공유가치창출(CSV) 프로젝트 ‘M♡M(MCM LOVES)’는 이 같은 세계적 추세에 발맞춘 프로젝트다. 청년들과 함께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성을 고민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앞으로 공유경제, 환경, 여성 등 다양한 주제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오가는 캠페인을 펼치며 참여형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현장에서 부자재를 구매한 뒤, 플래그십스토어 벽면에 부착된설명을 따라 조합하면 금세 나만의 참이 탄생한다. MCM 제공
현장에서 부자재를 구매한 뒤, 플래그십스토어 벽면에 부착된설명을 따라 조합하면 금세 나만의 참이 탄생한다. MCM 제공
M♡M 프로젝트의 첫 번째 캠페인은 KAIST 사회공헌디자인연구소와 공동기획한 ‘DIY 참(charm·목걸이나 팔찌, 가방 등에 다는 달랑거리는 장식물) 만들기’다.

참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있다. ‘M♡M 마이크로사이트(www.mcmlovesme.com)’를 방문해 갤러리에 있는 다양한 참 디자인을 서핑하며 아이디어를 얻는 데서 시작한다. 기본 제공되는 도안을 내려받아 자신만의 디자인을 만들어낸 뒤, 제작한 디자인 파일을 업로드한다. 참여작 중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내려받아 직접 참을 제작해볼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도안을 내려받아 수정해 다시 업로드할 수도 있고 도안은 물론 완성작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아이디어를 확장시켜나갈 수 있다. 매달 참여작 중 베스트 디자인 1점을 선정해 실제 제작·판매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참여다. 우선 서울 홍익대 MCM 플래그십스토어를 방문해 3층 DIY 참 매장을 방문한다. 진열돼 있는 부자재와 장식을 골라 결제한 뒤, DIY 스테이션에서 직접 참을 만들면 된다.


현장에서 곰, 토끼 등 동물 모양 도안 6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폼폼(털 장식),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블루투스 모듈 등이 있어 자신만의 ‘스마트 참’을 만들 수 있다. 이때 가죽 제품을 만들고 난 뒤 남는 불용자재를 활용하도록 해 패션계의 최근 화두인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했다. 완성한 참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려 공유할 수 있고, M♡M 마이크로사이트에 업로드할 경우 온라인 참여와 마찬가지로 실제 판매 상품으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도 생긴다.

MCM 측은 “현재도 홍대 MCM 플래그십스토어에서 M♡M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지만, 올해 하반기에는 건물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해 프로젝트의 거점으로 변신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1층은 MCM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일반 매장으로, 2층은 신제품 출시에 맞춰 인테리어가 바뀌는 카페 공간으로 꾸며진다. 건물 외벽을 예술 작품으로 꾸미고 실내는 신인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펼쳐지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3층은 M♡M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이 펼쳐지는 곳으로 공방, 세미나, 교육 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DIY 참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참 부자재로 제공되는 도안의 동물 캐릭터가 그려진 물통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준다. 또 구매한 물통을 가진 채로 홍대 플래그십스토어 2층 카페를 방문하면 무료 음료가 제공된다. 물통을 판매한 수익금은 전액 기부된다.

MCM 관계자는 “‘M♡M 프로젝트’를 통해 젊은 세대들에게 창의적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건강하고 합리적인 기업 가치를 실천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MCM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참여형 럭셔리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mcm#diy#악세사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