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안전원, 의약품 안전사용수칙 배포… 핵심 키워드 5가지는?

동아닷컴 입력 2015-01-12 17:08수정 2015-01-12 17:1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출처= 의약품안전관리원 제공)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박병주)은 “의약품 사용과오 방지를 위해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 4000부를 제작해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주요 소비자단체 등에 배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의약품안전원은 “이번 홍보물에는 의약품사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과오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사용수칙을 수록해 소비자와 의료종사자들이 ‘의약품 사용하기 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배포 이유를 밝혔다.

이어 “의약품을 안전사용수칙엔 정확한 환자·약·용량·사용법·시간 등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약품안전원이 공개한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다른 사람의 약을 마음대로 복용하면 안 돼요!’ : 의약품은 반드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경우 사용해야 한다.

관련기사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의약품 이름, 모양, 사용기한을 확인하세요!’ : 약의 모양과 색이 비슷하더라도 성분이 다른 경우가 있다. 그리고 반드시 사용기한 내에 사용해야 한다.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투여용량을 확인하세요!’: 액상제제의 투여용량은 계량스푼, 계량컵을 이용해 용량을 확인하고, 투여용량을 의․약사와 상의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절하면 안 된다.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방법을 확인하세요!’: 약의 모양이 비슷하더라도 사용방법이 다른 경우가 있다.

△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시간을 확인하세요!’: 정해진 시간에 의약품을 사용해야 약효가 유지되어 기대한 효과가 나타난다.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출처= 의약품안전관리원 제공)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 정보는 의약품안전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 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의사, 약사와 상담하고 의약품부작용 신고센터(1644-6223)로 신고할 수 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임성엽 기자 lsy87@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