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한창훈 씨가 어느 토크콘서트에서 한 말입니다. 그는 현대인들이 항상 무언가를 준비해야 한다는 강박증적인 불안감에 쫓겨 살다가 결국 병을 얻는다고 말했습니다. 그 가운데서 우리가 잃는 것은 돈과 건강만이 아닙니다. 그가 가장 심각하게 본 것은 바로 ‘인간관계의 단절’입니다. 그는 이를 현대사회가 우리에게 가하는 ‘폭력’으로 간주하고 이에 저항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인간관계의 관점에서 보자면, 현대인의 대부분이 치명적인 병을 가지고 살아가는 셈입니다. 일중독에 빠져 삶의 여유를 읽고 고립된 삶을 살아가거나, 댓글과 ‘좋아요’로 이야기를 나누고 인터넷창이 꺼지면 한없이 외로움을 느끼는 생활을 지속합니다. 매년 고독사하는 노인들과 우울증을 호소하는 청장년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자살률 역시 심각한 사회문제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이러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18세기 석유재벌 록펠러(John D Rockefeller)는 33세에 백만장자가 되었고 43세에는 미국의 최대 부호가 되었으며 53세에는 세계 최대 부자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55세에 불치병으로 1년밖에 살지 못한다는 사형선고를 받았습니다. ‘죽으면 다 소용없다’고 생각한 그는 그때부터 자신의 재산을 나누어 주는 일에 매진했습니다. 그러한 자선활동은 그가 98세가 될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는 자서전을 통해 “나누는 삶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밝혔습니다. USA투데이가 소개한 ‘미국 경제를 이끄는 구두쇠 5인’을 보면 그들은 누더기를 걸치고 그 흔한 라디오 한 대 없이 사는 지독한 구두쇠이지만, 동시에 헌신적인 기부자이기도 합니다. 미국 경제를 풍요롭게 하는 원동력은 이 같은 자선행위에서 비롯됩니다. 그에 반해 횡령과 탈세 혐의를 받는 부호들의 모습이 익숙해져 버린 나라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호들은 건강악화의 이유로 병원에 입원하거나 휠체어를 탄 채 검찰에 출두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들에게는 나누는 삶보다 더 좋은 처방전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누는 삶의 효능에 대한 꽤 과학적인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미시간대에서는 노인 423쌍의 생활 패턴과 생존율의 관계를 조사했는데, 그 결과 타인이나 배우자에게 봉사하는 삶을 산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생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버드 의과대학에서는 나눔의 삶을 실천했던 테레사 수녀의 일대기를 학생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일대기를 본 학생들에게서 나쁜 병균을 물리치는 항생체(IGA)가 일제히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국제 정신생리학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내용에 따르면, 봉사의 삶을 사는 사람들은 혈압과 스트레스 레벨이 낮다고 합니다. 굳이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지 않더라도, 나누지 못하는 사람은 항상 고독하기 마련입니다. 타인을 위해 헌신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자신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나눔을 투자하는 것은 분명 지혜로운 삶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올겨울은 유난히 추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내 옷깃만 여미지 말고 다른 이들과 온정을 나눠보는 것은 어떨까요. 라메드 편집장 김수석
라메드 12월호 소개 프랑스어로 ‘치유’를 뜻하는 <라메드 remède>는 건강, 유기농, 힐링을 주제로 하는 웰니스 매거진입니다.
라메드는 질병의 치료에 앞서 원인과 예방을 먼저 생각합니다. 통합의학적인 관점으로 현대인들 대부분이 겪고 있는 ‘특별한 질병이 없음에도, 건강하지 못한 상태’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이번 호는 ‘치아질환’ 특집으로 구성했습니다. 올바른 치아관리법과 자연치아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서울의 가장 오래된 흔적들을 비롯한 풍부한 문화생활 정보를 제공합니다.
라메드는 여러분의 삶이 더 건강하고 행복해지기를 소망합니다.
<라메드 remèDe> 12월호 목차 contents 2014 12 Vol.06 HEALTH 022 health word 치과 관련 용어 A to Z 026 insight 치아질환 예방수칙 036 interview 이승종 자연치아 아끼기 운동본부 회장 048 column 시력교정술의 단점을 보완한 라식엑스트라 052 hot issue 위밴드에 대한 이해 혹은 오해 056 focus on 알고 보면 마음의 병, 폭식증 THERAPY 016 therapy 안티스트레스 컬러링북 070 campaign 피부멘토프로젝트 ‘동안마사지’편 075 column 연말연시 피부관리법 088 life 성인취미 발레교실 120 cinema therapy 정신분석학으로 바라본 인터스텔라 LIVING 030 focus on 치과의사 아빠가 지켜주는 가족 치아건강법 040 column 치아와 관상학 042 focus on 구강청결제로 치아건강 지키는 법 060 interview 류여해 법률평론가의 법 이야기 066 food & cook 치아건강을 지켜주는 착한 음식점 068 focus on 해양심층수 천년동안 076 beauty Coslys 유기농 수분크림 116 column 조부모육아법 CULTURE 014 what's on Culture Calender 078 travel 오래된 흔적들을 찾아서 092 culture 스마트한 사회봉사법 096 culture 이창옥 아이러브아프리카 이사장 출판기념회 100 culture 병원 인테리어의 명제는 단순함 110 culture 린다 매카트니 사진전 118 book 치아질환 추천서적 130 promotions 12월의 윈터 패키지 136 gift 독자선물 및 당첨자 발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