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N,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임상 1상 신청… “변이 바이러스 효능 확인”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1-04-30 09:18수정 2021-04-30 09:22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건강한 성인 대상 임상 1상 추진
비임상 연구 통해 바이러스 증식 억제 확인
안전성·면역원성 평가
지난해 CEVI로부터 기술 이전
이노엔(inno.N)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IN-B009’에 대한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제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임상 1상에서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집중 평가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IN-B009는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제조해 투여하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이다. 항원 단백질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면역 활성을 유도하는 물질이다. 바이러스 활동을 무력화하는 ‘중화항체’ 생성률과 세포성 면역 활성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inno.N은 지난해 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CEVI)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술을 이전 받고 융합연구단 바이러스 예방 팀과 함께 약효 및 비임상 연구를 진행해왔다.

후보물질 IN-B009는 영장류 비임상시험에서 유효한 중화항체 형성률과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inno.N은 설명했다. IN-B009 투여 후 면역세포 활성이 유도된 백신 시험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이 일어나지 않았고 영국과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효능을 보였다고 한다.

주요기사
정은주 inno.N 바이오(BIO)기술센터장은 “inno.N은 코로나19 백신 뿐 아니라 2가 수족구, 두창, 폐렴구균 등 다양한 백신을 연구하고 있다”며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위험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의약품개발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