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아시아2016] 지방이식 부문 - 아이템성형외과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4월 29일 11시 00분


코멘트
- 부작용 없는 동안(童顔) 지방이식의 메카

지방이식수술은 매력적인 성형수술임에 틀림없지만 부작용을 조심해야 한다. 아이템성형외과는 임상경험이 많고 숙련도 높은 전문의가 지방이식을 통해 젊고 여성스러운 얼굴을 만드는 동안지방이식수술을 시행한다. 간편한 시술을 통해 동안을 만들어주는 지방이식 수술이 요즘 여성들 사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형물 수술에 비해 인위적이지 않고, 필러 등과는 다르게 이물질이 아닌 자신의 지방을 주입해 자연스러운 볼륨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내추럴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한국 여성들에게 지방이식수술은 매력적인 성형수술임에 틀림없다.하지만 아무리 간편하고 외과적 보형물 수술에 비해 부담이 적은 수술방법이라 해도 무분별한 지방이식수술은 자칫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실제로 지방이식 후 피부가 울퉁불퉁 해지는 등 예기치 못한 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받고 있는 이들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지방이식 후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작용 증상으로는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증상을 들 수 있다. 이는 지방을 너무 과도하게 주입할 때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다. 수술 받는 당사자가 지방볼륨에 대해 과도한 욕심을 부리거나 또는 숙련되지 못한 의료진이 생착률 등을 고려하지 않고 기준치 보다 많은 양의 지방을 피부에 주입할 경우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낮은 생착률로 인한 지방이식 효과 미미, 이식한 지방량의 불균등으로 인한 얼굴 좌우비대칭, 지방 뭉침으로 인한 석회화, 심한 부종과 멍 등의 증상들도 지방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 부작용이라 할 수 있다. 이같은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방이식수술에 대한 이해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문의의 임상경험, 숙련도가 안전성과 효과 좌우

아이템성형외과 이진화 원장은 “지방이식수술은 여타의 성형수술에 비해 간편한 수술인 것처럼 보여도, 혈관이나 신경의 손상 없이 지방을 세밀하게 이식해야만 자칫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수술 후 부작용을 예방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얼굴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임상경험이 많아 숙련된 테크닉을 가지고 있는 전문의에게 지방이식수술을 맡기는 것이, 안전성과 만족도 면에서 효과적이다”고 조언했다.

한편 지방이식수술 후 이미 부작용이 발생하였다면 이식된 지방의 섬유화 및 피부조직과의 유착이 진행되기 전 빠른 교정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방치해 둘 경우 치료가 더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교정수술 후 치료결과 및 회복기간이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진화 원장은 “지방이식수술의 부작용을 방치해 둘 경우 각 조직이 유착되어 외과적 절개 등의 큰 교정수술이 요구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원장은 또한 “지방이식수술 후 한 달여가 지나도 피부가 울퉁불퉁하거나 부종 및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정밀한 상담 후에 빠르게 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최영철 주간동아 의학담당기자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