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임산부 건강한 출산 돕고 저출산도 극복”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생보재단 ‘고위험 임산부 지원사업’

서울의 한 산부인과병원에서 의료진이 임신부에게 초음파 검사를 하고 있다. 동아일보DB
서울의 한 산부인과병원에서 의료진이 임신부에게 초음파 검사를 하고 있다. 동아일보DB
30대 후반에 첫아이를 낳은 김지현(가명·41) 씨는 유산을 두 번 한 경험이 있고, 고혈압도 있는 ‘고위험 임신부’였다. 결국 첫아이는 2.13kg의 ‘이른둥이(조산아)’로 32주 만에 세상에 나왔다. 둘째를 갖게 된 뒤에도 자궁근종, 하혈 등 증세로 출산준비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비싼 병원비와 유산의 위험으로 고통받던 그녀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생보재단)의 ‘고위험 임산부 지원사업’ 대상자에 선정돼 올해 초 무사히 둘째를 출산할 수 있었다.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임산부에 대한 배려심을 높이자는 취지로 지정된 날이다. 이날을 맞아 ‘고위험 임산부 의료지원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고위험 임산부’란 임신성 당뇨병, 고혈압, 자궁근종 등 임신 과정에서 건강상 문제가 생겨 쉽게 유산되거나 조산할 위험성이 있는 임신부, 출산 직후 회복이 어려운 산모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결혼연령이 늦어져 고령 산모가 증가하는 상황. 통상 임신부의 27%는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매년 조산아와 저체중아 등 아이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태어나는 일도 잦아지고 있다. 고령 임신부들은 난임시술을 통해 임신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임신부 건강을 위협하는 ‘다태아 임신’ 가능성도 높아진다.

정부는 최근 ‘고위험 임산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현재 고위험 임산부로 추산되는 인원은 약 13만 명인데, 이들에 대한 의료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복지부는 고위험 임산부의 입원 진료비 본인 부담률을 20%에서 10%로 줄이도록 했다. 실제 고위험 임산부는 1인당 평균 21일을 입원하게 돼 50만 원 정도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는데, 개정된 규정에 따를 경우 부담은 25만 원으로 줄어든다.

또한 복지부는 임신성 당뇨병이 2007년(4.1%)보다 2011년(10.5%)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 추세를 바탕으로 ‘임신성 당뇨병 검사’를 모든 임신부를 대상으로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임신성 당뇨병 자가관리를 위해 혈당검사지, 인슐린 주사재료 등을 쓰려면 월평균 8만 원 정도가 소요된다. 복지부는 이에 대한 건강보험을 적용해 임신부들이 출산 전부터 당뇨병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이 같은 사회 분위기와 고위험 임산부 증가 추세에 맞춰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대상자로 선정된 고위험 임산부에게 1인당 최대 60만 원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09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을 통해 도움받은 고위험 임산부는 올해까지 2107명이다.

이시형 생보재단 이사장은 “고위험 임산부 지원은 태어날 아이와 산모의 건강을 관리해 (산후) 더 큰 경제적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라며 “앞으로 지원 대상의 범위를 더 넓혀 건강한 출산을 돕고,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수연 기자 sy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