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공통점 ‘대부분 심각한 질병으로 여기지 않아’

  • 동아경제
  • 입력 2015년 2월 2일 17시 26분


코멘트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사진=동아일보 DB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사진=동아일보 DB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공통점 ‘대부분 심각한 질병으로 여기지 않아’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과 관련 10가지 내용이 알려졌다.

미국의 건강사이트 프리벤션닷컴은 ‘사람들이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10가지’를 공개하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프리벤션닷컴 미국 과학공공도서관저널(PLOS One)에 올라온 영국 런던대학의 논문을 인용 평상시 사람들이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10가지’를 알렸다.

우선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10가지에는 덩어리나 혹, 기침, 배변습관, 방광 이상, 지속적인 통증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증상으로 몸에서 덩어리나 혹이 만져 진다는 것이다. 암 환자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5%가 몸 안에 원인 불명의 덩어리가 있음을 감지했으나 이들 중 67%가 의사에 문의하지 않았고 77%는 이를 심각한 질병으로 여기지 않은것으로 조사됐다.

두 번째 증상은 기관지 관련해 기침이나 쉰 목소리 오래 지속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에도 불구하고 참거나 버틴다. 그러나 이는 후두암과 폐암 또는 갑상선암, 림프종의 가장 흔한 증상임을 간과한 것이다.

세 번째 증상은 배변 습관의 변화다. 변비가 오래 지속되거나 변이 가늘어졌는데도 음식이나 약물의 영향으로만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대장암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을 무시하는 행동으로 간과 해서는 안된다.

네 번째 증상은 소변 습관과 방광의 이상 증세다. 소변 습관의 변화나 방광에 통증이 있다면 신장암 및 방광암, 전립선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이러한 증상에도 유심하게 살펴봐야 한다.

다섯 번째 증상은 지속적인 통증이다. 통증이 오래 이어진다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다. 미국암협회는 암으로 인한 통증은 서서히 몸 전체로 확산되는 특징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특정 부위의 통증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많아 암 조기발견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여섯 번째 증상은 목의 통증이다. 목의 통증이 계속되면 후두암 등의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그럼에도 런던대학 설문조사 대상자의 약 78%가 목 통증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증상은 급격한 체중 감소다. 미국암학회는 원인을 알 수 없는 4.5㎏ 정도의 체중 감소가 있다면 암의 첫 징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급격한 체중감소가 있는데도 다른 행동을 원인으로 돌리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면 암 조기발견을 놓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여덟 번째 증상은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움을 느낄 때다. 이 증상은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 이번 런던대학 설문조사에서도 이런 증상을 겪은 환자는 드물었다.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때의 원인은 신경 또는 면역 체계의 문제, 식도암이나 위암, 목에 암이 생길 때 종종 생긴다.

아홉 번째 증상은 출혈이다. 기침에 피가 섞여 나오면 폐암의 신호가 될 수 있다. 대변에 묻은 피는 결장과 직장암의 표시일 수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질 출혈을 경험한 여성은 자궁이나 자궁내막암에 대한 진료가 필요하다. 유두에서 피가 새어나온다면 유방암, 소변의 피는 방광이나 신장암의 신호일 수 있다. 비정상적인 출혈은 암의 전 단계임을 명심해 하루빨리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마지막 열 번째 증상은 피부의 변화다. 점이나 주근깨, 사마귀 등의 모양 변화는 피부암을 예고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이런 피부변화에 무신경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무시하기 쉬운 암 증상.

동아경제 기사제보 ec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