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 커지고 얇아지고 빨라졌지만 결국…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13일 03시 07분


코멘트

"세계에서 가장 얇고 가장 가벼운 스마트폰"
한국 LTE 지원…SKT·KT로 발매 예정

애플의 아이폰5가 베일을 벗었다.

12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예르바 부에나 예술센터에서 공개된 아이폰5는 업계와 시장의 예측대로였다

4인치 화면에 LTE(롱텀에볼루션)폰으로 나온 아이폰5는 가로 길이는 기존 제품과 같지만 세로 길이를 늘려 화면비는 3:2에서 16:9가 됐다. 하단에 있는 기본 설정 아이콘을 제외하고도 페이지 면에서 애플리케이션(앱) 아이콘이 5줄까지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인치당 화소 수는 기존 '레티나(망막)' 디스플레이와 마찬가지로 326ppi를 유지했다.

거의 전 세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LTE 망도 지원한다. 미국·캐나다·호주·독일·영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LTE를 탑재한 아이폰5를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쓰는 800㎒와 1.8㎓를 포함해 5가지 주파수 대역을 지원해 SK텔레콤과 KT가 아이폰5로 LTE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다.

이런 기능을 추가하면서도 제품 외관은 더 얇고 가벼워졌다. 두께가 7.6㎜로 기존 제품인 아이폰4S보다 18% 얇아졌고 무게도 112g으로 20% 줄었다.

애플의 마케팅 담당 필립 실러 수석부사장은 "지금까지 나온 제품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다"며 "세계에서 가장 얇고 가장 가벼운 스마트폰"이라고 소개했다.

아이폰5는 기존 아이폰·아이패드용 30핀 커넥터보다 크기가 80% 작아진 새로운'라이트닝' 8핀 커넥터를 채용했다. 이에 따라 주변기기 시장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기존보다 2배 빠른 차세대 칩셋 A6를 탑재했다. 그러나 A6가 쿼드코어 칩셋일 것이라는 예측은 빗나갔다.

A6는 기존과 같이 듀얼코어 제품이지만 연산 속도와 그래픽 처리 속도가 A5의 배로 빠르다. 행사에 참석해 막간 발표를 한 롭 머리 EA스튜디오 제작책임자도 아이폰5의 그래픽 성능에 대해 '콘솔(가정용 게임기)과 같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아이사이트(iSight)란 이름이 붙은 카메라도 파노라마 모드와 빛이 적은 상황에서도 촬영할 수 있는 역동적저광모드를 장착하는 등 새로워졌다. 렌즈 덮개도 사파이어 수정(水晶)으로 씌워 사진을 더 선명하게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애플은 아이폰5 64GB 제품의 경우 399달러(이하 2년 약정 기준), 32GB와 16GB는 각각 299달러와 199달러로 가격을 책정했으며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프랑스, 독일 등 9개국에서 14일부터 예약 주문을 받아 21일부터 배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은 이번에 첫 출시국은 물론이고 28일부터 판매를 시작하는 2차 출시국에도 포함되지 않아 연말께나 아이폰5가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아이폰5를 내놓을 국내 이동통신사로 SK텔레콤과 KT를 명시했다.

애플은 이날 새로운 새 아이팟터치와 아이팟나노, 사람의 귀 모양에 맞게 디자인한 이어폰 '이어파즈(EarPods)', 전보다 작아진 충전 잭 '라이트닝' 등도 선보였다.

iOS6에 포함된 자체 지도 앱에서 3D 위성 지도 기능인 '플라이오버'와 내비게이션 기능인 '턴바이턴'도 공개했다.

한편 애플은 이날 아이패드의 2분기 시장 점유율도 공개했다. 아이패드는 이 기간 전 세계 태블릿PC 시장의 68%를 점유해 전년 동기와 견줘 6%포인트 성장했다.

태블릿PC 트래픽(데이터 전송량) 점유율은 아이패드가 91%를 차지해 다른 모든 태블릿PC 트래픽 총량의 10배보다도 많았다고 애플은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전반적으로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진행했지만, 아이폰5 등 주요제품 소개는 필 실러 부사장이 맡았다. 행사장에는 전 세계에서 1000여 명의 기자가 몰려 열띤 취재 경쟁을 벌였다.

'대약진(great forward)'이 없을 거라는 일각의 평가에도 아이폰5에 대한 기대감은 적지 않았다.

행사 직전까지 참석자들이 현장 등록을 위해 길게 줄을 늘어섰으며, 그 앞에서 미국의 개인방송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인 유스트림이 싸이의 '강남스타일' 춤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동아닷컴>
[채널A 영상] 아이폰5 발표 현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