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헬스캡슐]암, 맞춤형 진료… 사이버나이프 갖춘 방사선수술센터 문 열어 外

  • Array
  • 입력 2011년 6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 암, 맞춤형 진료… 사이버나이프 갖춘 방사선수술센터 문 열어


서울아산병원이 사이버나이프를 갖춘 첨단 방사선수술센터를 열었다. 암 환자의 개인별 증상에 맞게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를 제공하는 맞춤형 진료가 가능해졌다.

방사선수술센터는 암센터 및 신경외과·방사선종양학과·영상의학과와의 협진 시스템으로 방사선 치료를 한다. 대표적 첨단 장비인 사이버나이프는 방사선 치료에 사용하는 선형가속기를 작게 만든 장치. 로봇 팔에 장착한 후 실시간으로 종양을 추적하면서 종양 모양에 따라 정확하게 방사선을 쐬게 한다.

정상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치료 부위를 절개하지 않고 수술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폐·간·척추·췌장·전립샘암뿐만 아니라 척추혈관 질환에까지 적용이 가능하고 머리에 고정틀을 장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사이버나이프는 기존 장비보다 인공지능 로봇의 속도가 빨라지고 동시에 불필요한 로봇 이동 경로를 간단하게 만들어서 치료시간을 2∼4시간에서 1∼3시간으로 줄였다.

김창진 방사선수술센터 소장은 “센터의 개소로 내과 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종양내과 등 암 전문의가 통합 진료를 통해 가장 적합하고 최선의 치료 방법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 가톨릭대, 위암 증식 억제 단백질 발견… “위암 조기진단에 활용”

가톨릭대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박원상 교수는 위 점막 상피세포에서 생성되는 ‘개스트로카인1(Gastrokine 1)’ 단백질이 위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위암 환자에게서 떼어낸 40개의 암세포를 대상으로 개스트로카인1의 발현 양상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현상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개스트로카인1의 감소 현상이 위암 발생 초기에 일어나는 만큼 향후 위암 조기진단에 이 단백질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특히 이 단백질이 정상적인 위 점막세포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부작용 없는 위암 치료제 개발에도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병리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병리학저널(Journal of Pathology) 최근호에 실렸다.
■ “낮에 자주 조는 사람일수록 고칼로리 음식 참지 못해”

햄버거 피자 등 열량이 높은 음식이 먹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면 잠이 모자란 것은 아닌지 먼저 의심해 봐야 할 것 같다. 윌리엄 킬고어 미 하버드대 의대 박사는 “수면 부족으로 낮에 조는 사람은 행동을 억제하는 뇌 전전두피질의 활동이 둔화돼 고칼로리 음식을 참지 못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킬고어 박사는 19∼45세 성인 12명을 대상으로 책을 읽거나 TV를 보면서 얼마나 자주 조는지를 조사한 뒤 햄버거 피자 아이스크림 감자칩 등 고칼로리 음식과 야채 과일 등 저칼로리 음식을 찍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자기공명영상(MRI)으로 뇌를 관찰했다. 그 결과 조는 횟수가 많은 사람일수록 고칼로리 음식을 보았을 때 전전두피질의 활동이 느슨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모두는 수면장애는 없었으며 졸린 정도도 정상범위 이내였다. 하지만 조는 빈도가 많은 사람일수록 살찌는 음식을 보았을 때 전전두피질의 반응이 약하게 나타났다. 이는 수면 부족이 체중 증가와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라고 킬고어 박사는 설명했다.
■ 상해사망 보장+상조서비스 특화된 가격으로 이용 장제비보험 출시

노년기 질병 및 상해사망에 대해 보장을 해주고 전문 상조서비스를 특화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티스 ‘무배당 명품장제비보험’이 최근 출시됐다.

지난해 발표된 ‘표준장례비용 산정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표준장례 비용은 1071만 원이었다.

차티스의 ‘무배당 명품장제비보험’은 60세 남자 기준 월 2만6100원(여자 월 1만 5100원)의 저렴한 보험료로 질병 사망 시 2000만 원을 보장한다. 또 상해로 인한 골절의 진단비 및 수술비도 각 1000만 원 한도까지 지급해 장제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고 갑작스러운 사고에도 대비토록 했다.

차티스는 장례대행 전문업체 ‘좋은상조’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이 전문적인 상조서비스를 특화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5년 만기 자동갱신 상품으로 40세부터 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8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80-6070-309) 또는 차티스 홈페이지(www.chartis.co.kr)에서 알려준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