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뼈를 깎으면 늙어서 고생한다?

  • Array
  • 입력 2011년 2월 18일 11시 52분


성형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성형 상식 A to Z

연예인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는 성형수술이 이제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보편화 됐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우리 주변에는 성형에 관한 잘못된 정보들이 넘쳐나 성형에 대한 그릇된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볼 수 있다.

이에 연세진성형외과(www.yonseijin.co.kr) 이상석 원장의 도움을 받아 우리가 흔히 오해하고 있는 성형에 관한 상식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Q. 턱 뼈나 광대뼈를 깎으면 통증이 심하다고 하던데?
A. 성형의 종류와 시술 받는 부위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술로 인한 통증이 오게 마련입니다. 흔히, 무척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일을 가리켜 ‘뼈를 깎아 내는 아픔’이라는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뼈에는 감각이 없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 없습니다.

교통사고 등으로 뼈가 부러지면, 뼈가 아픈 것이 아니라 뼈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나 신경 등이 다쳐 아픔을 느끼는 것이죠. 때문에 턱이나 광대뼈를 예쁘게 가다듬는 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극심한 고통이 찾아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회복되는 동안에는 상처가 아물고 얼굴뼈 주위의 근육들이 자리를 잡아야 하므로 약간의 통증이 수반됩니다.

Q. 안면윤곽수술을 받으면 얼굴뼈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고 하던데...
A. 그렇지 않습니다. 안면윤곽수술이란 삐뚤어진 얼굴 형태를 바르게 잡아 주는 수술입니다. 흔히 광대뼈가 과도하게 튀어나온 사람의 경우 턱도 지나치게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얼굴을 갸름한데 입과 턱주변이 비뚤어진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얼굴 형태를 바로 잡아 주는 것이 바로 안면윤곽수술입니다.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과도하게 깎는 것이 아니며, 뼈의 일부를 잘라냈다고 해서 뼈가 약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Q. 전신마취에서 못 깨어날 가능성이 많다고 하는데...
A. 물론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은 성형수술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외과 수술에서도 감수해야 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는 마취과 전문의의 부재 또는 실력 부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병원 시설이나 규모가 작은 성형외과의 경우 마취 전문의가 항상 상주할 수 없어 간혹 이러한 부작용을 겪는 사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병원을 선택하시거나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하여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병원을 선택하여 시술받으면 이러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Q. 보톡스는 한번 맞기 시작하면 계속 맞아야 한다는데...
A. 보톡스는 시술 가격에 비해 효과가 우수하고 또한 안전한 시술로 널리 사랑받고 있지만, 그 효과가 영구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약 6개월~1년이 지나면 예전의 상태도 되돌아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예전의 콤플렉스가 다시 생기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톡스를 다시 맞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보톡스의 효과가 없어지고 나면 이전 상태로 되돌아 갈 뿐이며, 그 기간 동안 주름이 깊게 자리 잡는 것을 지연해 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Q. 코성형을 하면 겨울마다 코끝이 빨개진다는데...
A. 그렇지 않습니다. 날씨가 추운 날에는 누구나 코끝과 양볼 등이 빨개집니다. 코성형을 했다고 해서 모두 코끝이 빨개지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콧대를 지나치게 높이는 경우, 코의 피부가 얇아져 추운 날씨에 민감해지는 경우가 있으나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모양과 높이로 성형을 한다면 코끝이 빨개지는 현상을 나타나지 않습니다.

성형은 자신의 외모에 변화를 주는 큰 시도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설명하는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기 보다는 반드시 성형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의해 올바른 정보를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