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길의 보디 혁명] 건강 음주 9계명&음주후 몸테크 운동법

  • 입력 2008년 10월 29일 08시 21분


마시기전 먹고, 마실땐 떠들고, 마신후 뛰어라!

“맥주나 한 잔 하고 가지.”

나날이 나빠지는 세계경제와 널뛰는 환율, 나락처럼 떨어지는 주가를 보고 퇴근 후 자주 주고받는 말이다. 그러나 술 한 잔이 두 잔이 되고 세 잔이 되는 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게다가 함께 먹는 안주를 보면 ‘한 잔’은 곧 살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잊기 쉽다. 사계절중 가장 술 맛이 좋다는 가을엔 다른 계절에 비해 마시는 술의 양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술을 안 마실 수도 없는 일!

그렇다면 요령껏, 이것저것 따져가면서 먹어보면 어떨까?

1. 술은 저녁을 먹은 후 마신다.

저녁을 먹지 않고 술을 마시면 칼로리가 높은 안주와 술을 많이 먹게 되어 알코올이 그대로 칼로리화 된다. 만약 약간의 음식이 위장에 있다면 알코올은 천천히 흡수되므로 살찌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우유나 야쿠르트 등의 유제품도 좋다.

2. 안주는 채소나 두부류를 먹는다.

땅콩이나 호두, 아몬드 같은 마른안주는 양이 적어도 열량이 높기 때문에 피하고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는 채소나 과일류를 먹는다. 당근이나 오이 등 채소는 소스에 찍지 말고 씹어 먹는 것이 좋다.

3. 골라 마시자! 맥주 칼로리가 다르다.

버드와이저는 86칼로리, 밀러는 96칼로리, 카프리는 60칼로리, 일반 맥주 7백cc는 336칼로리다. 제품이나 브랜드별로 칼로리가 다르므로 이를 참고해서 술을 마신다.

4. 치킨을 먹는다면 훈제치킨을 먹는다.

치킨요리 중에서 간단히 연기만 쏘인 훈제치킨은 칼로리가 많이 추가되지 않는다. 반면 후라이드 치킨은 기름에 튀긴 것이고 양념 치킨은 그 위에 양념을 또 얹은 것이므로 칼로리가 높다.

5. 술자리가 끝날 무렵 수분을 섭취한다.

맨 나중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의 알코올을 묽게 해주고 배뇨를 촉진시켜 준다.

6. 담배를 피우며 마시는 것은 자제한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알코올과 함께 간으로 이동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더 심한 숙취를 가져올 수 있다. 술, 담배 모두 해독이 필요한 것이므로 한꺼번에 우리 몸에 들어오면 매우 해롭다.

7. 순한 종류의 술을 마신다.

낮은 도수의 술은 높은 도수보다 쉽게 배가 불러 과음하기가 곤란하다. 하지만 독한 술은 고 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자칫하면 과음으로 이어져 칼로리 섭취가 많아질 수 있다. 낮은 도수의 술은 주로 칼로리가 크게 높지 않은 안주와 어울리므로 비만의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8. 술은 마시면서 말을 많이 하고 즐겁게 마시자.

말 많은 사람일수록 칼로리 소모가 높다. 그리고 열심히 얘기하다 보면 술도 천천히 마시고 안주도 급히 먹지 않게 된다.

9. 술 마신 다음날 반드시 운동을 한다.

술과 안주를 많이 먹은 다음날의 식사는 가볍게 하고 몸 컨디션이 회복되고 칼로리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운동을 한다.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택시 대신 버스나 지하철을 타거나 걸어가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①시작 자세 : 한 다리로 중심을 잡고 서서 목과 상체를 숙이며 두 팔을 구부려 가슴에 놓는다.

②마무리 자세 : 목과 상체를 최대한 펴주며 두 손을 한 쪽 다리를 최대한 앞, 뒤로 뻗어주며 5초간 중심을 잡은 후 시작자세로 돌아간다. 한 쪽당 20회씩 3세트 실시.

효과&운동이 필요한 사람 : 몸의 균형성과 평형성을 강화시켜 복부근육과 허리근육, 다리근육을 한 번에 강화시켜 줄 수 있다. 척추가 앞으로 굽거나 등이 휘어진 경우 척추를 바로 세워 주고 등을 쭉 펴주는 효과가 있다.

①시작 자세 : 한 다리로 서서 상체를 숙여 발 앞에 두 손을 놓는다.

②마무리 자세 : 호흡을 내쉬면서 중심을 잡으며 몸통을 대각선으로 회전하며 일어선다. 한 쪽당 20회씩 3세트 실시.

효과&운동이 필요한 사람 : 복부근육을 정면과 측면을 모두 사용하여 보다 입체적인 복부근육을 만들 수 있다. 기존의 복부운동에 싫증이 났거나 허리가 짧아 쉽게 복부근육이 형성이 잘 안되는 당신.

①시작 자세 : 두 손을 모으고 한쪽다리를 반대쪽 다리 뒤로 길게 뻗고 선다.

②마무리 자세 : 호흡을 내쉬면서 중심을 잡으며 앞쪽 무릎을 구부리며 몸통을 최대한 낮춘 후 다시 일어선다. 한쪽 다리당 20회씩 3세트 실시.

효과&운동이 필요한 사람 : 엉덩이 근육을 측면, 윗면, 아랫면으로 입체적으로 자극을 주어 탄력 있고 단단한 엉덩이로 만들어 주며 특히 엉덩이와 허벅지로 이어지는 라인을 슬림하게 정리해 준다. 다리가 짧거나 얇아서 고민하며 엉덩이가 납작하거나 펑퍼짐하여 청바지 입기를 꺼려하는 당신.

①시작 자세 : 바닥에 옆으로 누워 어깨 아래에 팔꿈치를 구부려 몸통을 들어 올리며 두 다리를 뻗고 버틴다.

②마무리 자세 : 호흡을 내쉬면서 중심을 잡으며 위쪽 팔을 위로 뻗으며 위쪽 다리를 최대한 들어 올리며 5초간 버틴다. 한 쪽당 10회씩 3세트 실시.

효과&운동이 필요한 사람 : 어깨, 가슴, 등, 복부, 옆구리, 허리, 다리근육 등 몸 전체의 근육을 동시에 강화시키며 특히 바디라인을 슬림하고 균형 있게 발달시킬 때 효과적인 운동이다. 단시간에 최대한의 운동효과를 얻고 싶어 하는 게으르고 욕심 많은 당신.

한 동 길 맞춤운동 처방사.

수많은 셀러브리티들과 VIP들의 건강과 육체를 책임지고 있는 맞춤운동 전문가로

세계적 병원인 라끄리닉 드 파리 수석 운동처방사로 일하고 있다.

[관련기사]찬바람 불면 욱신욱신? 10분 투자로 팔팔하게!

[관련기사]얼굴은 V라인 몸매는 D라인…왜?

[관련기사]‘경사’오르면 히프라인 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