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8년 1월 4일 14시 34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회사원 조 모 씨(40)는 지난해 1월 "올해 안에 반드시 몸짱이 되겠다"며 200만원 상당의 러닝머신을 구입했다.
1년이 지난 지금, 조씨의 러닝머신 손잡이에는 빨래가, 발판에는 책이 쌓여 있다.
조씨는 "구입 후 첫 1, 2주는 열심히 했는데 금방 싫증이 나서 운동을 하루 이틀 미루다 보니 이렇게 됐다"고 말한다.
전문 헬스 트레이너들은 "조씨와 같은 경우는 헬스클럽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무턱대고 남들이 좋다는 운동을 따라하다 보면 이런 일이 생긴다"고 말한다.
서울 여의도 월드짐 휘트니스 센터 이두혁(29) 트레이너는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혈액형에 따른 성격분류를 참고하면 내 스타일에 맞는 운동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이 트레이너가 권하는 혈액형 및 성격별 운동 방법.
유산소 운동에 강한 A형
인내력이 강한 A형은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묵묵히 운동을 계속할 수 있는 참을성을 갖고 있다.
묵묵히 운동을 하다 보면 어느 날 달라져 있는 거울 속 내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낄 줄 안다.
이런 A형에게는 걷기나 줄넘기 같은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걷기와 줄넘기가 너무 평범하다고 생각한다면 간이 스테퍼나 헬스 사이클 등의 기구를 활용하면 좋다.
●스테퍼
스테퍼는 등산이나 계단 오르내리기와 같은 운동 효과가 있다.
심폐기능과 하체 근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가격도 저렴하고 좁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에게 좋다.
그러나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근력 강화 효과가 뛰어나지만 다리 근육만 집중적으로 단련하기 때문에 운동 후 피로감이 있는 편이다.
스테퍼를 구입할 때는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페달인지 아닌지 확인한 후 어떤 것을 구매할지 결정한다. 독자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페달은 한쪽 페달이 올라가면 다른 쪽 페달이 저절로 내려간다.
자기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품질의 스테퍼는 운동시간, 심박수, 프로그램 및 강도 등의 선택 기능이 있다. 페달 높이는 다리를 완전히 쭉 내리기에 충분하면서도 편안해야 한다.
스테퍼의 움직이지 않는 모든 곳을 만져보고 내구성이 있는지, 완벽하게 안정적인지 확인할 것.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체중을 옮길 때 제품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
인터넷에서 구입할 때는 상품평을 꼼꼼히 살피는 게 좋다.
1㎏짜리 아령을 양손에 들고 하면 옆구리 근육과 뱃살을 빼는 데 큰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스테퍼는 2만원~10만 원짜리가 주로 등록돼 있고 인터넷 쇼핑몰 옥션의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매니저(CM) 정규식 과장은 반석스포츠사의 제품(4만9000원)을 추천했다.
●헬스 사이클
헬스 사이클은 러닝머신에 비해 소음이 적어 아파트에도 부담 없이 들여놓을 수 있다.
하체가 약하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 달리기를 하면 관절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유산소 운동 기구다.
운동량 조절이 간편하고 사용법이 쉬워 여성이나 임산부, 노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러닝머신보다 운동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해야 운동 효과가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하루 15분정도를 하는 게 좋고 점차 시간을 늘려 하루 30~40분 이상, 체력이 허락할 경우 1시간 정도 사용하면 유산소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앉아서 운동하다 보면 엉덩이가 좀 아프기도 하고, 속도나 운동 강도만 조절할 수 있을 뿐 다르게 즐길 방법이 없어 조금은 지루한 감이 있다.
TV, MP3등을 활용해 지루함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
헬스 사이클은 구입할 때는 무게 20kg이상인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가벼울수록 흔들림이 심하기 때문이다. 핸들과 시트의 조절이 쉬운지 확인해 신체에 맞는 자세로 운동 하도록 해야 한다.
또 정확한 운동량을 확인 하여 심박측정, 시간, 거리등에 대한 기록이 한 화면에 모두 표시되는 것을 사는 게 좋다.
한 화면에 한번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 다른 기록을 확인 하는 동안 이전의 기록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량을 측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시트의 높이 조절이 쉬운지, 앉아서 운동하기 편안한 쿠션은 좋은지 직접 앉아보고 고른다.
또한 강도 조절이 쉽고 간단한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운동 중 강도를 조절하기 위해 자세가 크게 흐트러지는 제품이나, 강도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없는 제품은 피하는 게 좋다.
앉아서 등을 기댈 수 있는 리클라인 바이크의 경우, 견고한 신체 라인을 유지시켜주며 시트가 편안해 엉덩이가 아프지 않은 게 특징. 값은 좀 비싼 편이다.
인터넷 쇼핑에서 인기가 있는 제품은 'KH-8200' 모델(9만 7000원)로 한글 모니터 방식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쓸 수 있으며 운동을 멈출 경우 페달도 자동으로 정지해 안전성이 높은 게 특징이다.
할리우드 스타가 부럽지 않은 O형
●"난 화려한 게 좋아", O형의 특징
O형은 시간을 오래 끌면 학습 효과가 떨어지는 기질이 있다.
때문에 목표를 정확히 세워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운동하는 게 좋다.
이런 O형에게는 1:1 퍼스널 트레이닝이 제격이다.
유명 스타들의 몸매 관리 비법으로 각광을 받는 퍼스널 트레이닝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O형의 성향에 맞을 뿐 아니라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이다.
집에서는 덤벨과 같이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복습하는 기분으로 신체 각 부위를 단련하는 운동이 좋다.
●덤벨
효과적인 근육 운동을 위해서는 자신의 몸에 알맞은 무게의 덤벨을 선택해야 한다.
큰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자신의 힘으로 편안히 들 수 있는 무게보다 20~30% 무거운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조금 무거운 덤벨을 들면 근육에 힘이 다소 무리가 가는 걸 느낄 수 있는데, 고강도로 짧게 반복해서 들어주고 쉬는 것을 반복하면 단기간에 근육을 키울 수 있다.
효과적인 근육 형성을 위해서는 근육 강화제를 함께 복용하기도 하며 2~3일에 한번씩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근육은 피로를 느낀 후 회복되는 단계에서 커지기 때문이다.
근육을 키우기보다는 탄력 있고 군살 없는 몸매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이라면 자신의 근력을 들 수 있는 무게보다 20~30% 가벼운 덤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성은 1~2kg 을 넘지 않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가벼운 덤벨을 이용 매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게 효과적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15회를 한 세트로 1~2세트 반복하다 점차 횟수를 늘려 하루 5세트에서 근력이 붙는 경우는 10세트정도 하면 3~6개월 사이에 체형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덤벨을 구입할 때는 자신에게 알맞은 무게를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
또 자주 덤벨을 사용할 경우 손잡이가 사용자에게 편하게 고안되었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거운 무게의 덤벨을 계속 들 경우 자칫 손에 물집이 잡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금속이 아닌 고무 재질로 된 손잡이가 인기가 있다.
기분파 B형
●"난 한다면 해, 근데 싫어지면 안 해!", B형의 특징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B형은 일단 관심을 가지면 집중력을 발휘 하지만 쉽게 싫증을 낸다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이런 B형에게는 운동기구를 한꺼번에 모아 놓고 신체 각 부위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을 조합하여 20~30분간 쉼 없이 운동하는 서킷트레이닝이 제격이다.
서킷트레이닝을 위해서는 한 가지 기구로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복합기능의 기구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벤치 프레스
'식스팩(여섯 조각의 복근)'을 만들어 준다는 가정용 벤치프레스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신체 각 부위를 단련할 수 있다.
벤치 프레스는 덤벨 만으로는 움직일 수 없는 다양한 근육들을 단련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드는데 좋다.
벤치프레스는 부피가 큰 헬스 기구로 집안에 들려놓으려면 여유 공간을 확인해야 한다.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접이식도 있지만 설치형 보다 내구성이 떨어진다.
또 최근에는 벤치프레스 외에 다양한 근력 운동도 할 수 있는 혼합형도 나오고 있으므로 자신에 맞는 운동을 응용할 수 있는 것으로 구매 한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은 'BS하이 폴리벤치'로 벤치 프레스 운동은 물론 하체를 단련시키는 레그컬·익스텐션운동, 이두근을 강화 할 수 있는 버터플라이·랫풀다운 운동을 할 수 있다. 무게는 60kg이며 값은 17만9000원 선.
벤치프레스 가격대는 2~20만원으로 다양하며 인터넷에서는 평균 4만 원대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린다.
합리적 이성파 AB형
●"난 평화를 사랑해", AB형의 특징
객관적인 분석과 비평에 능하다는 AB형은 4가지 혈액형 중 가장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혈액형으로 분류된다.
신체의 건강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AB형에게는 몸과 마음을 함께 단련할 수 있는 요가가 적합하다.
요가는 매트 외 별 다른 소품이 필요 없는 게 특징. 몸을 편히 움직이고 거추장스럽지 않은 편안한 의상만 준비하면 된다.
●요가
요가는 심신의 안정효과가 커 스트레스 관리에 좋고 몸의 유연성을 강화해 줘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이다.
요가를 꾸준히 지속할 경우 신체의 기초 대사량이 높아져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장점이 있다.
요가 매트는 얇고 가벼운 재질일수록 보관이 편리하다. 그러나 너무 얇을 경우 푹신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1~1.5㎝ 정도의 두께를 고르는 게 좋다.
너무 얇으면 요가 자세를 취하는 동안 관절이나 뼈 부분이 바닥과 닿기 쉬워 멍이 들거나 관절에 무리를 줄 수도 있다.
요가 매트의 가격은 5000원선부터 10만원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이중 3만 원 대의 제품들 인기가 가장 좋다.
월드짐 휘트니스 센터 손유미(27) 트레이너는 "혈액형에 따른 성격 분류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고는 할 수 없으나, 그동안의 경험을 미뤄 보면 운동 스타일과 혈액형이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운동법을 찾아 올해에는 꼭 새해 결심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나성엽 기자 cpu@donga.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