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끝, 비뚤비뚤 못난 ‘이’의 변신은 이제부터

  • 입력 2007년 11월 19일 13시 53분


“와! 드디어 수능이 끝났다!”

오직 ‘공부’에만 전념하느라 신경 쓰지 못했던 것들이 하나 둘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늦은 밤 공부하면서 먹은 간식으로 불어난 뱃살, 거칠어진 피부, 비뚤비뚤 못생긴 치아까지.

다이어트와 피부관리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할 수 있지만, 치아교정은 아무 때나 하기 힘들다. 대학생활 역시 나름대로 바쁜 만큼, 여유가 있을 때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이란 치아상태 및 골격구조를 분석한 후 치아에 장치를 붙이고 와이어(철사)를 이용, 치아 뿌리를 서서히 이동해 치열을 바르게 하는 교정방법이다. 기간은 보통 1년 반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된다. 교정이 끝난 후에는 교정된 치아가 재이동 하지 않도록 보정장치를 사용하거나 치아 안쪽에 고정장치를 붙이게 된다.

교정치료를 하면 크게 다음의 네 가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비뚤어진 치아, 뻐드렁니, 덧니 등으로 인해 바르지 못한 치아배열을 가지런히 바로잡아 준다.

둘째,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을 개선한다.

셋째, 치열교정으로 충치 및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다.

넷째, 돌출입, 주걱턱 등으로 인해 조화롭지 못한 얼굴모양을 개선시켜준다.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대표원장은 “교정은 단순히 치아의 위치를 움직여 제자리를 찾아주는 데 그치지 않고,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도록 교합상태를 개선해 주고, 잇몸병을 예방하는 등 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치아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도 개선시켜주는 치료”라고 말했다.

일반교정

영구치의 배열이 완성되었으며 골격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 교정장치를 바깥쪽에 부착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교정치료하면 생각나는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치아 표면에 ‘브라켓’이라는 고정장치를 부착하고 교정용 철사를 연결해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브라켓의 재질에 따라 메탈, 세라믹, 레진 브라켓 등으로 분류된다. 메탈 브라켓이 가장 단단하고, 비용도 저렴하지만,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해 최근에는 세라믹 브라켓도 많이 이용된다.

설측교정

교정장치가 바깥쪽으로 드러나 남들에게 보이는 것이 꺼져진다면 설측교정을 이용할 수 있다. 설측교정은 치아 안쪽으로 브라켓을 장착해 겉으로 보기에는 교정을 하는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비밀교정’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일반 치아교정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발음과 혀 움직임에 불편을 준다는 단점이 있다.

투명교정

투명교정은 교정용 장치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을 이용해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교정치료방법으로 간단한 치아 이동시 가능한 치료방법이다. 환자 스스로 장치를 뺐다 끼웠다 할 수 있으며 장치가 투명해서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고정식 교정장치에 비해 한계가 많은 치료법이다. 치아 사이가 조금 벌어진 경우, 앞니가 약간 비뚤어진 경우, 교정 후 유지장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치아가 다시 비뚤어진 경우 등으로 적용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환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라기보다 치료를 담당하는 의사의 판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부분교정

부분교정은 치아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앞니나 어금니 등을 부분적으로 교정 치료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앞니 부분교정이 일반적인데, 전체적인 치아배열은 좋으나 앞니 부위만 조금 비뚤거나 벌어져 있거나 튀어나온 경우, 부분적인 앞니 교정치료로도 간단히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 수 있다. 치료기간도 1~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며 전체교정에 비해 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대표원장은 “비용과 시간 때문에 치아교정을 망설이는 학생들이 많지

만, 치료를 미루다가 취업시즌이 되어 뒤늦게 병원을 찾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

며, “자신감을 갖고, 원만한 대학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미리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교정이 필요한 경우

1. 영구치 공간이 부족한 경우

2. 비뚤비뚤 하거나 겹쳐서 난 치아가 있는 경우

3. 아래 앞니가 위의 앞니 앞쪽으로 물리는 ‘반대교합’의 경우

4. 유치가 제때에 빠지지 않은 경우

5. 아래-윗니의 정중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6. 치아 사이에 공간이 많은 경우

7. 앞니만 닿고 어금니들이 물리지 않는 경우

8. 어금니만 닿고 앞니가 물리지 않는 경우

9. 얼굴모양이 이상해 보이는 경우(흔히 주걱턱, 뻐드렁니, 입술의 돌출 등)

10. 위 앞니가 돌출된 경우

11. 음식물을 정상적으로 씹기가 곤란한 경우

12. 아래 앞니가 위의 앞니에 가려서 안 보이는 경우

도움말 :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