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찬 며느리는 필요 없어!

  • 입력 2007년 9월 13일 15시 43분


코멘트
-수족냉증, 생리통, 생리불순으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여자가 손발이 이렇게 차서야 원...”

한겨울은 둘째 치고, 한여름에도 손발이 차서 문제(?)인 여성들이 많다. 수족냉증으로 며느리 손을 붙잡고 내원하는 시어머니들도 심심치 않다. 2세를 기다리는 시부모들은 손발이 찬 며느리가 여간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이다.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손과 발의 온도가 떨어지는 수족냉증이 발병하게 된다.

혈액순환이 막힐 때는 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멋을 고려한 잘못된 옷차림에서 비롯한다. 그 밖에 가임기 여성들의 배란 및 월경때에도 수족냉증이 나타나는데, 이럴 때는 혈액순환이 잘 되는 옷을 입어주고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이 좋다.

▶ 수족냉증- 생리통 악화

이러한 수족냉증을 그러려니 하고 방치하게 되면 냉증이 아랫배와 무릎까지 광범위하게 번지면서 온몸에 찬바람이 들어오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이는 소화 장애나 피로감, 두통 및 어지럼증, 요통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불러오게 된다.

특히 시어머니들이 걱정하는 대로, 하복부에 찬 기운이 돌면 생리통, 생리불순, 심한 경우에는 자궁근종이나 불임 등을 유발시킨다. 실제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불임 등으로 내원하는 여성들의 대다수가 수족냉증을 함께 호소한다.

그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가 생리통과 생리불순이다. 한방에서는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자궁의 혈액순환 저하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는 치료를 한다.

- 생리통 방치시 불임, 자궁근종, 자궁 내막증 위험

냉증으로 인한 불임은 전신의 증상, 오장육부의 허와 실 등을 고루 살펴 모체를 임신 가능한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는 자궁 상태를 본래대로 회복시켜 자연임신을 유도해 주어야 한다.

▲ 생리통 예방법

1) 식생활

충분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 저체중인 경우 생리통을 겪는 비율이 높아진다.

- 삼가야할 음식

소금, 설탕, 술, 카페인(커피, 차, 초콜렛, 콜라), 백미/백밀가루(로 만든

빵 등), 가공식품.

유제품이나 고기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 식이요법 : 소금섭취를 제한하고 철분을 충분히 공급하며 찬 음식을 피한다.

2) 운동

- 걷는 운동이 좋고 가벼운 체조나 에어로빅, 배드민턴 , 탁구 등이 좋다.

- 수영, 걷기, 조깅, 요가(특히 코브라 자세) 등 운동을 하면 나아진다.

3) 생리통에 좋은 차

- 허브 티( 카모마일, 페퍼민트) 인삼차 등이 좋다.

- 소양인의 경우는 인삼차는 좋지 않다.

- 커피나 홍차, 녹차처럼 카페인 성분이 많은 음료는 삼가는 것이 좋다.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