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권하는 제철에 마시는 차

  • 입력 2005년 11월 28일 03시 07분


코멘트
동아일보 자료사진
동아일보 자료사진
《겨울의 초입인 11월 말과 12월 초 겨우내 먹을 차를 준비하는 시기다. 요즘은 계절을 넘나들어 제철이 아닌 야채도 한겨울에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제철 재료가 싱싱하고 싸 저장음식을 만들기 쉽다. 가정요리 전문가 우문순 씨는 “제철 재료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다”며 요즘 차를 만들 수 있는 재료로 더덕, 도라지, 솔잎, 유자, 모과 등을 들었다. 건강에도 좋고 추울 때 온기를 더해 줄 수 있는 건강차 만드는 법을 소개한 책들도 잇달아 출간되고 있다. 대만의 차 연구가 리만핑이 쓴 ‘건강차’와 ‘이연자의 우리차, 우리꽃차’가 눈에 띈다.》

◆대추 진액과 대추차

빨갛고 쪼글쪼글한 대추는 요즘 구하기 쉬운 재료. 대추차로 그때그때 마셔도 되지만 진액을 만들어 두고두고 먹어도 좋다. 대추(12개) 칡(50g) 물(10컵)을 졸여서 진액을 만든다. 대추차에 이 진액을 타서 마시면 맛이 그만이다.(우문순)

대추차는 대추 100g과 물 1L를 준비한다. 대추를 깨끗이 씻은 뒤 솥에 넣고 준비한 물을 부어 은근한 불에 2시간 정도 달인다. 불을 끄고 대추 달인 물이 완전히 식으면 불을 켜 다시 2시간 더 달인다. 이렇게 달인 대추차는 육질이 충분히 침출돼 단맛이 강하다. 다 달인 대추는 체에 걸러 한 번 더 끓여야 하는데 이때 맛을 보아가며 꿀이나 설탕을 넣는다.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마신다. (이연자)

◆땅콩우유차

땅콩크림은 열량이 많아 뚱뚱한 사람은 많이 먹으면 좋지 않지만 추울 때 한 큰 술 따뜻한 우유에 넣어 마시면 좋다.

특히 땅콩에 들어 있는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기도 한다.

맛이 부드럽고 달콤한 땅콩우유차는 자고 일어나도 몸이 개운하지 않고 피곤할 때 마시면 보양효과도 있다.

450mL의 우유를 용기에 붓고 끓인 다음 땅콩크림 1큰술을 넣는다. 골고루 섞이도록 잘 저은 다음 컵에 담아 마신다.

(리만핑)

◆사과홍차

사진제공 넥서스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 변비나 설사에 효과적이다.

또한 사과에는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에도 좋다. 비타민 C는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홍차를 그냥 마셔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좋지만 사과를 넣어 마시면 더욱 풍미가 살아난다.

사과홍차를 만드는 법도 아주 간단하다.

사과를 깨끗이 씻은 뒤 얇게 썰어 둔다. 500mL의 뜨거운 물에 홍차티백을 넣어 우려낸 다음 사과조각을 넣고 마시면 된다.(리만핑)

◆모과, 유자차

동아일보 자료사진

모과와 유자는 한꺼번에 만들어 두고 지인에게 선물하면 좋은 차.

모과, 유자차를 만들 때 어려운 점은 재료 썰기다. 표면이 기름 바른 듯 미끌거리는 모과는 소금물에 씻은 뒤 사과 깎을 때처럼 4등분해 부챗살 모양이 나게 잘라 주면 편하다.

껍질은 단단하고 속은 무른 유자는 더욱 썰기 힘들어 채칼을 사용하는 주부도 있지만 오히려 손을 다칠 우려가 많다. 평소 쓰던 칼을 잘 갈아서 사용하는 게 낫다. (우문순)

◆솔잎 더덕 진액과 솔잎차

사진제공 랜덤하우스 중앙

요즘 서울 경동시장에 가면 솔잎, 더덕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솔잎과 더덕을 잘 씻고 더덕은 적당한 크기로 얇게 썬다. 필요한 분량은 솔잎, 더덕, 설탕이 1 대 1 대 1. 유리 단지에 솔잎 한 켜, 더덕 한 켜를 쌓은 뒤 설탕을 같은 두께로 뿌린다. 일주일 정도 두면 예쁜 초록색의 진액이 흘러나오는데 이를 따뜻한 물에 개어 마시면 좋다.(우문순)

솔잎차는 솔가지 2kg과 설탕 1kg을 준비한다. 옹기항아리에 솔잎을 놓고 그 위에 설탕을 한 켜 뿌리며 켜켜이 담아 그늘에서 3일 정도 절인다. 생수 3L를 끓인 다음 뜨거울 때 항아리에 붓고 돌로 눌러둔다. 김이 빠져나갔다 싶으면 뚜껑을 덮어 한 달 정도 숙성시킨다. 숙성 후 솔은 건져 내고 솔즙은 냉장고에 보관한다.(이연자)

노향란 사외기자 ilgan99@naver.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