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키나와 무인도 일부 샀다” 中여성 자랑에 日발칵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15일 15시 10분


코멘트
일본 오키나와현 북쪽 야나하 섬 일부를 매입했다는 30대 중국인 여성. 웨이보
일본 오키나와현 북쪽 야나하 섬 일부를 매입했다는 30대 중국인 여성. 웨이보
한 중국인 여성이 일본 오키나와현 북쪽 무인도 일부를 구입했다고 밝히면서 일본이 발칵 뒤집혔다. 해당 무인도가 오키나와 미군기지와 가까이 있어 안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5일 산케이신문과 NHK방송 등에 따르면 30대 중국인 여성 A 씨는 중국 비즈니스 컨설턴트 회사 명의로 오키나와현 북쪽 야나하 섬 일부를 매입했다.

A 씨가 회사 명의로 사들인 섬의 면적은 38만㎡로, 전체 74만㎡의 절반 수준이다. 섬의 소유권 917건 중 A 씨 회사가 720건을 갖고 있다. 나머지 소유권은 각각 해당 섬 근처 주민들이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은 2020년 12월 24일과 2021년 2월 2일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얼마에 섬을 구매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현지 부동산 관계자는 당시 해당 섬이 약 1500만엔(약 1억4000만 원)에 경매에 부쳐졌다고 밝혔다. 야나하 섬은 10여 년 전 보리새우 양식을 위해 다른 회사가 매수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계획이 틀어져 일시적으로 경매에 부쳐진 상태였다.

30대 중국인 여성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3년 전 구매했다는 일본 야나하 섬 영상을 공개했다. 웨이보
30대 중국인 여성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3년 전 구매했다는 일본 야나하 섬 영상을 공개했다. 웨이보
A 씨는 지난 1월 말 소셜미디어에 섬을 찾아 소개하는 영상을 게시했다. 그는 영상에서 “내 가족은 이전부터 부동산 관련 일에 종사했다. 나중에 돈 많은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에게 팔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섬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배 위에서 사진을 찍기도 했다.

A 씨 회사는 리조트 개발 목적으로 섬 일부를 매입했다고 주장했다. 회사 홈페이지에는 야나하 섬과 관련해 “현재 리조트 개발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 적혀있다. 사업계획서 및 구체적인 구상도는 올라오지 않았다. A 씨 회사 측은 “며칠 내에 상세 계획을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했다.

인근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리조트 개발 계획을 전혀 몰랐다는 입장이다. 마을 관광협회 담당자는 “섬에는 전기도 안 들어오고 기업 단독 개발은 어렵지 않겠나”며 “섬 주변에는 모즈쿠(큰실말·해초류)를 양식 중이고 산호도 많이 살아서 개발이 걱정된다”고 털어놨다.

관계자는 “마을 주민 일부가 불안을 호소하고 있어 동향을 주시하면서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A 씨 회사의 섬 구매 소식이 알려지자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 영토가 늘었다”며 환호하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일본 누리꾼들은 야나하 섬이 오키나와 미군기지와 50㎞ 정도 떨어져 있다며 “국가 안보와 관련한 문제로 번질지 모른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섬 구매의 군사적 배후를 의심하는 시선도 나오고 있다.

논란과 관련해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영해기선이 있는 국경 무인도나 사람이 사는 국경 무인도가 아니라 법적 규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