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도와달라” 지진 기부 이용한 사기 SNS 기승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14일 19시 41분


코멘트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 피해를 악용해 이익을 챙기려는 온라인 사기꾼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트위터와 틱톡 등에서는 슬픔을 자아내는 이미지와 함께 “튀르키예를 도와주세요” “튀르키예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지진 피해자를 지원해 주세요”라는 문구를 내걸고 후원을 요청하는 계정이 많은데, 이 계정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기부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 길이 없다고 한다.

한 틱톡 계정은 붕괴된 건물들의 항공 사진과 함께 폭발음을 반복 재생해 3시간 동안 생중계했다. 카메라 밖에서는 중국어로 대화하며 웃는 남성의 목소리도 들렸다. 영상에는 “튀르키예를 도웁시다. 기부”라는 문구가 달려있다.
기부 요청에 사용된 과거 사진. BBC 캡처
기부 요청에 사용된 과거 사진. BBC 캡처

또 다른 영상에는 폭발을 피해 비명을 지르며 도망가는 아이의 모습이 담겨있다. 게시자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하지만 해당 사진은 이번 지진 사진이 아니었다. 2018년 “아프린 학살을 멈춰라”라는 문구로 트위터에 올라온 것이었다.

수익의 70%가 수수료 명분으로 틱톡에 돌아가는 것도 문제라고 BBC는 지적했다. 다만 틱톡 측은 수수료가 그보다는 적다고 밝혔다. 틱톡 측은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유저들을 기망하고 사기를 저지르는 일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BBC에 말했다.

감성을 자극하는 사진에 암호화폐 계좌 링크를 첨부해 기부를 유도하는 게시글도 트위터에 올라오고 있다.

한 트위터 계정은 건물 잔해 사이에서 아이를 안고 있는 소방관의 사진을 올리면서 12시간 동안 8차례에 걸쳐 기부를 호소했는데, 이 사진은 그리스 소방당국이 AI를 통해 만든 것으로 파악됐다. 또 게시글에 첨부된 암호화폐 계좌 주소는 2018년 사기 스팸 트윗글에 사용되기도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게시글을 작성한 유저는 사기가 아니라며 “모금 활동으로 지진 피해자들을 도우려고 한다”고 BBC에 주장했다.

페이팔에 가짜 계좌를 만들어 기부를 유도하는 계정도 여럿 발견됐다. 대표적인 사례는 @TurkeyRelief라는 계정으로, 이 계정은 900 달러(약 114만원)를 모금한 것으로 파악됐다. 페이팔은 해당 계좌를 정지시켰다.

페이팔 모금 계좌는 100여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보안 업체 소나타임(Sonatype)의 액스 샤르마는 “선한 의도로 모금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를 이용하려는 이들도 불가피하게 나오고 있다”며 “2016년이후 튀르키예에서는 페이팔 서비스가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튀르키예에 있다고 말하는 계정을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