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료 사임 도미노…日기시다 압박하는 ‘정치와 돈’ 스캔들

  • 뉴시스
  • 입력 2022년 11월 25일 11시 05분


코멘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궁지로 내몰렸다. 내각을 둘러싼 ‘정치와 돈’ 스캔들 때문이다. 이미 3명의 각료가 낙마한 가운데, 4번째 사임 각료가 나올 경우 내각 운영에 치명타가 될 전망이다.

25일 지지통신, 민영 tbs 등에 따르면 이날부터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서는 2022년도 제2차 보정(추가 경정)예산에 대한 질의, 실질 심의가 시작된다. 기시다 총리와 모든 각료들이 참석한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각료들의 잇따른 사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피해자 구제 신법 등이다.

기시다 총리는 경제 대책의 기둥이 되는 보정예산안을 조기에 성립해 정권 재건을 꾀한다.

그러나 야당 측은 각료들의 잇따른 사임에 대한 임명 책임을 기시다 총리에게 묻기 위해 벼르고 있다.

기시다 내각에서는 지난달 25일 경제재정·재생상이었던 야마기와 다이시로(山際大志郞)가 사임한 바 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와의 접점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법무상이었던 하나시 야스히로(葉梨康弘)가 사임했다. 법무상 직책을 경시하는 듯한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켰다. 이어 총무상이던 데라다 미노루(寺田稔)는 지난 20일 사임했다. 지역 후원회가 수지 보고서에 이미 사망한 사람을 회계 책임자로 기재하는 등 정치자금 논란으로 비판을 받았다.

여당에서도 기시다 총리가 낙마한 3명의 각료 교체에 대한 판단이 늦었다는 불만이 나온다. 여론의 비판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악재만 거듭된 기시다 총리에게 이번 국회는 고비가 된다.

이 뿐만이 아니다. ‘정치와 돈’ 의혹이 있는 아키바 겐야(秋葉賢也) 부흥상도 야당의 타킷이 됐다.

아키바 부흥상은 공설비서 2명이 지난해 10월 중의원 선거에서 선거운동 보수로 각각 12만엔, 8만엔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관련 보수 지급은 사무원들에게만 한정돼 있다. 비서에 대한 보수는 공직선거법 저촉 가능성이 있다.

또 아키바 부흥상은 자신의 어머니, 아내에게 집세를 지불하는 형태로 정치 자금을 환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돈세탁이다.

지지통신은 “아키바 부흥상이 예산위에서 손도 쓰지 못하게 돼 4명째 각료 교체가 (현실이) 되면, 내각 지지율이 침체된 정권의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게다가 지난 21일 취임한 마쓰모토 다케아키(松本剛明) 신임 총무상도 정치자금 논란 의혹이 부상했으며, 기시다 총리도 중의원 선거 운동 비용의 부적절한 회계 처리 논란이 불거진 상태다. 공직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

기시다 총리 주변에서는 “무슨 일이 있다 하더라도 돌파하는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각료들의 잇딴 낙마로 기시다 총리가 조기에 개각·집권 자민당 인사를 단행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24일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