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가입 앞두고 삼엄해진 핀란드 국경…“러에 왜 가냐” 질문 공세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핀란드 국경도시 르포]
러 관광객 붐비던 국경도시 텅 비어… “우크라 전쟁이후 모든 관계 끊겨”
일각선 “나토 분담금에 세금 늘것”… 핀란드 총리, 日서 나토가입 뜻 밝혀
정보국 “러 첩보활동 증가할것” 경고

오가는 차량 없는 핀란드 국경검문소 10일(현지 시간) 러시아와 맞닿은 핀란드 이마트라 국경검문소. 우크라이나 전쟁과
 임박한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으로 핀란드와 러시아의 관계가 얼어붙으면서 국경을 넘는 차량들이 보이지 
않는다. 이마트라=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오가는 차량 없는 핀란드 국경검문소 10일(현지 시간) 러시아와 맞닿은 핀란드 이마트라 국경검문소. 우크라이나 전쟁과 임박한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으로 핀란드와 러시아의 관계가 얼어붙으면서 국경을 넘는 차량들이 보이지 않는다. 이마트라=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이마트라=김윤종 특파원
이마트라=김윤종 특파원
“왜 러시아 입국에 대해 꼬치꼬치 물어봤나?”

10일(현지 시간) 오후 러시아의 국경을 맞댄 핀란드 동부 접경도시 이마트라. 도심에서 약 6km 떨어진 국경검문소 앞에서 기자보다 머리 하나 정도 큰 국경수비대원 6명이 기자를 둘러싸고 질문을 퍼부었다. 1분 전 기자는 핀란드와 러시아를 오가는 차량이 주로 이용한다는 이곳 국경검문소 사무실에서 “러시아로 여행하고 싶다”며 어느 국경이 폐쇄됐는지 등을 물어봤다. 검문소 직원은 걸어서 러시아에 입국할 수 있는 일대 다른 검문소를 찾아봐 줬다. 그러나 기자가 사무실을 나오자마자 국경수비대원들이 우르르 쫓아 나와 “신분증을 보자, 어디 머물고 있느냐, 원래 사는 곳은 어디냐”고 캐물었다.
○ 핀란드 총리 “나토 가입 신청하려 한다”
이들은 기자의 이름, 여권번호 등을 적고는 기자를 놔줬다. 그래도 의심이 남은 듯 이마트라 시내로 돌아가는 기자에게 한 대원이 길을 안내해 준다며 200m가량 따라왔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이 임박해 경비가 엄해진 것이냐”고 물어도 대원은 굳은 얼굴로 말이 없었다.

일본을 방문한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는 11일 도쿄대 강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에 따른 영향을 주시하면서 안전보장정책을 결정해 나토 가입 신청을 하려 한다”며 “나토의 억지력과 집단방위만큼 국가의 안전을 보장하는 방법은 없다”고 밝혔다. 12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이 나토 가입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마린 총리가 하루 앞서 나토 가입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로써 핀란드의 나토 가입은 기정사실화됐다. 핀란드는 15일 대통령과 총리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에서 가입을 최종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 러 관광객 사라진 국경도시

이마트라는 러시아에서 불과 7km 떨어진 인구 2만6000명의 도시다. 동쪽으로 러시아와 총연장 1340km 국경을 맞댄 핀란드 도시 중 러시아와 가장 가깝다. 1948년 핀란드-소련 우호조약 체결 이후 도시가 발달했다. 유럽에서 4번째로 큰 사이마 호수가 있어 매년 러시아 관광객 약 200만 명이 찾아 3억 유로(약 4040억 원)를 쓰고 갔다. 호텔을 비롯한 숙박시설 곳곳에 러시아어 안내문이 붙어 있을 정도다.

그러나 이날은 달랐다. 이마트라 중심가는 텅 비어 있었다. 러시아 관광객은커녕 핀란드 시민도 찾기 힘들었다. 숙박업을 하는 투오마스 씨는 “객실이 거의 비어 걱정이다. 코로나19 여파가 남은 데다 최근 냉랭해진 양국 정세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쇼핑가에는 영업하지 않거나 폐업한 상점도 보였다. 운송업을 하는 사미 씨는 “나토 가입이 현실화된 영향이 도시에 나타났다”며 “국가끼리 충돌하면 서민이 가장 피해를 입는다”고 말했다.
○ “러시아인에 대한 경계 심리 커져”

이마트라에서 약 36km 떨어진 인구 7만 도시 라펜란타의 사정도 비슷했다. 킴모 야르바 시장은 핀란드 언론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와의 모든 관계가 끊겼다”고 말했다. 핀란드와 러시아를 오가는 트럭 교통량은 3월 들어 2월보다 75% 감소했다.

로이터통신은 “한때 분주하던 국경도시들이 멈췄다. 양국 관계 변화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자영업자 율라 씨는 “나토에 가입하는 건 좋지만 (나토에 내야 하는) 군사 분담금 때문에 세금이 오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양국 관계가 악화하면서 핀란드에서 러시아인을 경계하는 심리도 커졌다. 핀란드 국영방송 YLE에 따르면 보안정보국 수포(Supo) 조사 결과 나토 가입이 추진된 3월부터 러시아의 첩보활동과 사이버공격 위험이 커졌다. 수포는 “러시아가 핀란드 정치권과 여론에 영향을 끼치려 한다”며 “핀란드에 대한 첩보 활동을 비롯한 하이브리드 공격이 앞으로 수개월간 증가해 안보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마트라=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핀란드국경#나토가입#러시아#국경도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