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미사일 방어 태세 및 서해 감시활동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0일 13시 34분


코멘트
북한은 지난달 17일에 발사한 2발의 탄도미사일이 ‘전술유도탄’이라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지난달 17일에 발사한 2발의 탄도미사일이 ‘전술유도탄’이라고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가 9일(현지 시간) 서해에서 미사일 방어 대비태세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대선 직후 도발에 나설 움직임을 포착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인태사령부가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비태세 강화 지시를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인태사령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7일 서해에서 IRS(정보, 감시, 정찰) 활동 강화와 역내 탄도미사일 방어망(BMD) 대비태세 강화를 명령했다”고 밝혔다. 인태사령부는 동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주한미군과 주일미군 등을 지휘하고 있다.

인태사령부가 감시 및 정찰 강화를 지시한 서해는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쏠 때 이용하는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등이 포함된다. 앞서 미 국가정보국(ODNI)은 북한이 한국 대선 이후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재개할 수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CNN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지금까지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대비태세를 강화한 적은 없었다”라며 “한국과 일본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부터 보호받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5일 준중거리 탄도미사일(MRBM)을 발사한 뒤에도 이동식발사차량(TEL)을 인근 기지로 옮겨 언제든 다시 전개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등 미사일 추가 발사 움직임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태사령부는 성명에서 “미국은 5일 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며 “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고 주변 국가들과 국제 사회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심각한 미사일 실험 활동에 대해 우려를 분명히 해왔다”고 덧붙였다.

존 아퀼리노 인태사령관은 이날 미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를 앞두고 제출한 서면 자료에서 북한이 올해 우주 활동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2016년 이후 우주 발사를 시도하지 않았다”며 “2022년 중 북한의 우주 활동이 재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ICBM 시험발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아퀼리노 사령관은 또 “북한의 군사 현대화 노력의 대부분은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에 집중돼 있다”며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 등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또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도 청문회 서면답변에서 “북한은 올해 1월부터 전례없는 양의 미사일 발사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 중 일부 시스템은 핵 능력을 염두에 둔 것으로 추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2018년 남북군사합의 체결 이후 비무장지대에서 남북의 긴장은 줄어들었지만, 북한은 핵 및 미사일 개발 행위를 중단하지 않고 있다”며 “북한은 한국과 일본을 중·단거리 미사일로 위협하고, 미국을 ICBM으로 위협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