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망명’ 北출신 류현우, CNN 인터뷰 “김정은 생존열쇠 핵 못버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1일 20시 26분


코멘트
류현우 전 쿠웨이트 주재 북한대사대리가 CNN과 인터뷰하는 모습. CNN 온라인 보도화면 갈무리
류현우 전 쿠웨이트 주재 북한대사대리가 CNN과 인터뷰하는 모습. CNN 온라인 보도화면 갈무리
한국으로 망명한 사실이 최근 확인된 류현우 전 쿠웨이트 주재 북한대사대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두고 “핵무기는 생존의 열쇠라고 믿기 때문에 비핵화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또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는 계속돼야 한다고도 했다.

류 전 대사대리는 “핵무기는 북한의 체제 안정성과 직결돼 있다”면서 “북한이 미국과 핵무기 감축을 협상할 용의는 있겠지만 핵무기를 모두 포기할 것 같지는 않다”고 밝혔다고 CNN방송이 1일 보도했다. 류 전 대사대리는 북한 김정일 김정은 부자의 ‘금고지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전일춘 전 노동당 39호실장의 사위다. 쿠웨이트 주재 북한대사관 참사관급으로 일하다 2019년 9월경 가족과 함께 한국으로 탈출했다.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그를 CNN이 최근 인터뷰했다.

류 전 대사대리는 새로 출범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한 인권문제를 소홀히 다루지 말기를 당부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 인권 문제를 제쳐뒀지만 북한 인권 문제는 중요하다. 버려서는 안 된다”고 했다. 대북제재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지금과 같은 강력한 대북 제재가 지속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협상에 나선 것도 대북제재 압박이 효과를 봤기 때문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다만 2018년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선 “외교관의 입장에서 볼 때 ‘이벤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류 전 대사대리는 인터뷰를 진행한 기자가 ‘김 위원장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바라는 게 뭐라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대북제제 해제가 아니겠습니까”라고 답했다.

그는 북핵 문제와 관련해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기대도 드러냈다. 그는 중동에서 근무하는 동안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이란핵 문제를 다루는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봤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당시 부통령으로) 이란핵 문제를 다룬 경험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도 현명하게 풀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바이든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푸는 것과 관련해 “아마 이란 핵 문제보다는 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 전 대사대리는 망명 한 달 전부터 탈출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10대 딸에게 알린 건 망명 당일이었다. 평소처럼 학교에 가는 줄 알고 자동차에 오른 딸에게 “자유를 찾아서 엄마아빠와 함께 가자”고 말했다. 딸은 잠깐 먹먹히 있다가 이내 “좋다”고 말했다. 일가족은 바로 쿠웨이트 주재 한국 대사관으로 차를 몰고 가 망명을 신청했고 며칠 뒤 한국에 도착했다. 그는 만약 탈출 전 붙잡혔다면 곧장 평양으로 압송돼 처벌을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딸에게 더 나은 인생을 살게 해 주고 싶어 한국행을 택했다고 한다.

류 전 대사대리는 망명 이후로 북한에 남겨진 가족의 안전이 걱정될 뿐이라고 했다. 북한에 83세 노모와 형제자매 3명을 남겨뒀고, 장인과 장모 역시 평양에 살고 있다. 그는 “내가 망명한 탓에 다른 가족이 처벌받는 걸 상상만 해도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21세기에 봉건적인 연좌제 처벌을 행한다는 것이 너무 소름 끼친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딸을 위해 옳은 일을 했다고 믿는다고 했다. 한국에 온 뒤 딸에게 제일 좋은 것이 뭐냐고 묻자 “인터넷을 마음껏 쓸 수 있어 좋다”고 답했다고 한다.

조종엽 기자 jjj@donga.com
신아형 기자 abr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