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품 훌륭하다” 스가 총리 지지율 70%대…역대 3위

  • 뉴스1
  • 입력 2020년 9월 18일 15시 07분


코멘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첫 여론조사에서 60%~70%대의 높은 지지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니치·아사히신문과 교도통신이 각각 16~17일 또는 17일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가 내각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지지율은 64%~66.4%였다. 특히 니혼게이자이신문 조사에선 스가 내각에 대한 지지율이 무려 74%나 됐다.

이에 대해 닛케이는 1987년 이래 정권 출범 직후 실시한 자체 조사 결과 중에서 Δ2001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80%)과 Δ2009년 하토아먀 유키오(鳩山由紀夫) 내각(75%) 다음으로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통상 새 정권이 출범하면 수개월 간 별다른 성과가 없는데도 국정수행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는 이른바 ‘허니문 기간’이 존재한다. “새 정권이 어쨌든 전임 정권보다는 나을 것”이란 유권자들의 기대 때문이다.

이 경우 새 정권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직전에 치러진 전국단위 선거 당시의 득표율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스가 총리는 전임 아베 신조(安倍晋三)의 총리직 및 집권 자민당 총재직 중도 사퇴에 따라 치러진 ‘호텔 선거’에서 당선된 데다, 선거인단마저 국회의원이 70% 이상을 차지했었기에 여론지형 역시 일반적인 새 정권 출범 직후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상황이다.

오히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지지율이나 새 정권에 대한 기대보다는 그간 현지 언론보도를 통해 만들어진 그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 닛케이 조사에서 ‘스가 내각을 지지한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Δ총리의 인품을 신뢰할 수 있다(46%) Δ안정감이 있다(39%) 등을 꼽았다.

닛케이는 Δ스가 총리가 자민당 총재 경선과정에서 ‘아키타,(秋田)현의 농가 출신으로 시의원 등을 거쳐 국회의원이 됐음’을 반복적으로 설명한 점, 그리고 Δ7년8개월 간아베 정권의 관방장관으로 재임한 점 등 때문에 응답자들이 이런 인상을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관방장관은 일본 정부 대변인과 총리 비서실장 역할을 맡는 직책으로서 매일 오전·오후 2차례씩 TV카메라 앞에 서기 때문에 다른 각료들에 비해 언론 노출 빈도가 높다.

또 아사히와 마이니치 조사에선 스가 내각을 지지하는 이유로 각각 ‘다른 사람보다 좋을 것 같아서’(41%), ‘정책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서’(35%)라고 답한 사람이 많았다.

그러나 닛케이가 ‘스가 총리가 얼마나 오래 재임했으면 좋겠느냐’고 물었을 땐 ‘내년 9월 자민당 총재 임기 만료 때까지’라고 한 응답자가 32%로 가장 많았다.

한편 아베 전 총리는 마이니치가 실시한 ‘2012년 말 재집권 이후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평균 60.8점을 얻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