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금요일 관세폭탄’ 위협에도… 미중 “예정대로 무역협상 진행”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7일 16시 40분


코멘트
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미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금요일 관세폭탄’ 위협을 재확인하며 9일부터 이틀간 중국과 무역협상을 예고했다. 협상 막판 중국의 구조개혁 입법 약속 후퇴 등이 미국의 역린을 건드리면서 미중 갈등의 골이 다시 깊어지는 양상이다. 양측이 이번 주 협상을 통한 돌파구를 열지 못하면 타결 실마리를 찾아가던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의 수렁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 “금요일 관세폭탄” 재확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함께 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금요일 2000억 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25%로 인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금요일 관세폭탄’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WSJ는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므누신 장관의 기자회견은 협상 스타일을 넘어 협상 전망에 대한 깊은 우려가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지난주 동안 우리는 중국의 약속이 약화되는 것을 봤다. 대통령의 관점에서 그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NYT는 소식통을 인용해 “관세 위협은 (지난주 베이징에서 열린 무역협상에 참가한) 참모들이 무역협상 최종합의문에 법률 개정 약속을 언급하라는 것을 거부한 중국에 실망한 채 돌아온 뒤 나왔다”고 전했다. 중국이 미국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 등의 구조개혁 입법 약속을 뒤집었다는 것이다. WSJ는 백악관 관리를 인용해 “미국은 협상의 모든 내용을 공개하길 원하는 반면 중국은 요약 내용만 배포하길 원한다”고 전했다.

척 슈머 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트위터에 “계속 중국에 강하게 나가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응원하는 등 미국 내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월요일 뉴욕증시는 개장 초반 급락세를 보이다가 중국이 협상단을 보낼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낙폭을 크게 줄였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에 비해 0.25%,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45% 하락하는 데 그쳤다.

중 “예정대로 9, 10일 무역협상 진행”

문제는 ‘공’을 넘겨 받은 중국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중국 대표단이 이번 주 워싱턴을 방문하고 9, 10일 이틀간 협상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도 7일 오후 홈페이지에 “예정대로 류허(劉鶴) 부총리가 이끄는 무역 협상 대표단을 워싱턴에 보내 미국과 11차 무역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류 부총리가 이끄는 협상단 100명이 8일 워싱턴에 도착해 협상할 예정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방침 발표 이후 협상 취소를 검토하며 일정이 늦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대표단에 참여하기로 했던 중국 국영기업 경영진이 참여하지 않기로 한 정황이 포착되는 등 중국이 대표단 규모를 줄일 가능성도 있다. 중국이 협상 테이블에 나서더라도 미국 측의 요구를 얼마나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발언이 베이징 관료들을 격분하게 만들었다”고 전했다.

중국이 ‘빈손’ 협상에 나선다면 미국은 관세를 지렛대로 삼아 장기전으로 끌고 갈 가능성도 있다. NYT는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강력한 미국 경제가 중국이 협상 테이블에 다시 돌아올 준비가 될 때까지 미국이 관세 인상의 역풍을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박용 특파원 parky@donga.com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