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러 개입으로 대선결과 왜곡… 의회차원 진상조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美에 대한 공격 차원서 다뤄야”… 공화당과 공동특위 구성도 추진
트럼프측 “정보기관 의견 일치땐 결론 수용할 것” 한발 물러서

 러시아의 해킹을 통한 미국 대선 개입 의혹에 미 민주당이 연방 의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공화당이 해당 상임위원회인 상원 정보위원회 차원에서 조사하겠다고 밝혔지만 민주당은 의회 차원으로 격상하자는 것이다. 공화 민주 양당이 모두 러시아의 대선 개입을 조사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측도 “정보기관들이 통일된 결과를 낼 경우 이를 수용할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민주당전국위원회(DNC) 도나 브라질 위원장은 18일 의회에 서한을 보내 “러시아의 공격에 대해 의회에서 청문회를 포함해 철두철미하고 초당파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의회전문 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그는 “러시아의 침범은 단순한 해킹이 아니라 미국에 대한 외세의 공격이라는 측면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공동특위 구성도 추진되고 있다. 찰스 슈머 차기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의혹을 다룰 사이버안보특별위원회 설치를 촉구했다. 공화당 소속인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과 린지 그레이엄 의원, 군사위 민주당 간사인 잭 리드도 슈머와 함께 이런 내용을 담은 서한을 미치 매코널 공화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

 힐러리 클린턴 선거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존 포데스타도 이날 NBC 인터뷰에서 “러시아 개입으로 대선이 왜곡됐다”며 “10월 7일 도널드 트럼프의 ‘음담패설 동영상’이 공개된 지 불과 한 시간 만에 위키리크스에 (해킹된) 내 e메일이 공개되기 시작했다. 이런 일을 우연의 일치라고 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여야가 한목소리로 민주주의 훼손이란 대의를 앞세워 “진실을 규명하자”고 나서자 그간 러시아 연관설을 일축해왔던 트럼프 진영 또한 일단 조사결과를 지켜보자며 후퇴하는 모습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백악관 선임고문 지명자인 켈리앤 콘웨이는 이날 CBS 인터뷰에서 “중앙정보국(CIA) 존 브레넌 국장이 증거 제출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러시아가 대선에 개입했다는) 증거가 있다면 어디 한번 같이 보자”고 말했다. 라인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 내정자도 이날 폭스뉴스에서 “정보 당국자들이 의견을 모아 보고서를 발표하면 트럼프 당선인도 결론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프리버스 내정자는 “러시아가 트럼프의 당선을 도우려고 했더라도 해킹 때문에 대선 결과가 바뀌었다는 증거는 없다”며 대선불복 논란에는 선을 그었다.

 러시아 대선 개입 문제가 확산되면서 19일 치러지는 대선 선거인단의 최종 투표 결과가 대선 때와 달라질지도 관심이다. 미 대선은 지난달 8일 대선에서 확정된 선거인단(트럼프 306명, 클린턴 232명)이 19일 대선 후보에게 투표한 뒤 내년 1월 6일 결과가 공개된다. 월스트리트저널과 NBC의 18일 공동여론조사 결과 조사 대상의 57%는 “러시아 해킹과 트럼프 당선은 큰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 해킹이 트럼프의 승리에 기여했다’는 의견도 37%나 됐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황인찬 기자
#민주당#러시아#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