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 나포서 가스전 마찰까지 中-日 ‘힘겨루기’ 갈수록 험악

  • Array
  • 입력 2010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中 “가스전 협상 거부”→ 日 “中선장 구금 연장” →中 “장관급 교류 중단”

최근 일본 정부의 중국 어선 나포로 불거진 중-일 마찰이 동중국해 가스전 개발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대중국 매파인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전 국토교통상이 외상에 취임한 직후 강경발언을 쏟아냈다. 또 일본정부는 센카쿠(尖閣) 열도(중국명 댜오위·釣魚 섬) 근해에서 나포한 중국 어선 선장의 구금을 연장키로 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장관급 교류를 중단하기로 해 양국 관계는 크게 악화되고 있다.

○ 중-일 마찰, 센카쿠열도에서 동중국해로 확산일로

“중국이 단독으로 가스전을 개발하면 우리도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다.” 마에하라 신임 외상은 17일 취임 일성으로 중국에 일격을 날렸다. 중-일 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며 갈등을 벌이고 있는 동중국해의 시라카바(白樺·중국명 춘샤오·春曉) 가스전에 중국 정부가 굴착용 드릴로 보이는 기계를 반입한 데 대한 첫 반응이었다.

양국은 천연가스가 다량 매장돼 있는 동중국해 가스전 4곳에 대해 독자적인 개발권을 주장해오다 2008년 6월 공동개발에 합의했다. 하지만 이 가스전은 일본 측이 주장하고 있는 배타적 경제수역(EEZ)의 경계선에 위치해 개발 이익 등과 관련해 구체적 추가 협상이 진행 중이었다. 문제는 이달 7일 일본 정부가 센카쿠 열도 부근에서 일본 측 순시선과 충돌한 중국 어선을 나포한 사건이었다.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가스전 개발 협상을 일절 거부한 채 분쟁 가스전 중 하나인 시라카바에 새로운 굴착장비를 들여온 것이다. 이에 일본 정부는 양국 간 합의를 어기는 것이라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간 나오토 총리는 18일 긴급대책회의에서 “중국의 굴착 움직임이 명확해지면 어떠한 대항조치든 취할 것”임을 거듭 확인했다.

○ 험악해진 반일 감정, 실마리는 중국 선장 기소 여부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중-일 관계는 일본 당국이 19일 중국인 선장에 대한 구금을 열흘 연장하기로 함에 따라 더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당장 중국과 일본의 장관급 정부 관계자 간 교류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또한 항공편 증편 논의도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은 중국인 선장에 대한 구속기소 방침을 고집하고 있어 현재의 분위기라면 양국 관계는 더욱 꼬일 공산이 크다.

한편 댜오위 섬 중국어선 나포 사건의 파장이 계속되는 가운데 맞은 18일 만주사변 79주년 기념일(9월 18일)에는 베이징과 상하이 등 중국 주요 도시에서 반일 시위가 잇따랐다. 베이징에서는 이날 오전부터 비가 내리는 가운데 시민 100여 명이 시내 중심가인 창안제(長安街) 인근 주중 일본대사관 앞에서 2, 3시간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와 ‘일본은 댜오위에서 물러가라’ ‘9·18을 기억하라’는 등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날 중국에서는 랴오닝(遼寧) 성 선양(瀋陽), 광둥(廣東) 성 광저우(廣州)와 선전(深(수,천)) 등에서도 시위가 발생했으며 홍콩에서는 ‘댜오위 섬 보호연맹’ 등 민간단체 회원 1000여 명이 일본 총영사관 앞 등에서 거리시위를 벌였다.

도쿄=김창원 특파원 changkim@donga.com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