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7일 미국 중간선거…민주당 압승예상"

  • 입력 2006년 10월 23일 17시 45분


코멘트
'권불십이년(權不十二年).'

2주 뒤인 11월7일 치러질 미국 중간 선거를 앞두고 워싱턴에서 발행되는 유료 정치분석 리포트는 일제히 민주당의 약진을 점치고 있다. 공화당이 민주당의 40년 의회장악을 저지하면서 1994년 의회권력을 거머쥐었지만 이젠 그 고삐를 놓을 때가 된 것일까.

"공화당원은 좌절감에 빠졌고, 민주당원은 손톱을 물어뜯으며 11월7일만 기다린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19일 선거를 앞둔 미국의 바닥정서를 이렇게 전달했다.

▽"민주당 압승예상"=시사주간 뉴스위크는 21일 공화당 지지율이 37%, 민주당 지지율이 55%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정치분석가 찰리 쿡은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돌이키기 쉽지 않은 격차"라고 말했다.

선거 후 의회권력 판도는 '상원은 양분, 하원은 민주당 장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상원은 임기 6년의 상원의원 100명을 2년마다 3분의 1씩 선거를 치르며 물갈이한다. 현재는 공화 55, 민주 44, 무소속 1석의 구도. 그러나 올 선거대상인 33명 가운데 민주당 의원이 이미 18명인만큼 25대 8이라는 압도적 승리를 거둬야 51석 확보가 가능하다.

펜실베니아, 몬태너, 오하이오 주는 공화당 소속인 현역 상원의원이 부패구설에 올라 민주당에 넘어갔다는 분석이 압도적이다. 접전지역 5곳 가운데 4곳은 공화당이 지배해 온 곳이다. 공화당의 아성인 남부의 테네시와 버지니아 주가 접전지역으로 분류되는 것도 90년대 이후 정착된 남부독식 구도에 금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원 435명은 2년마다 선거를 치른다. 현재는 공화당 232석, 민주당 202석, 무소속 1석. 민주당 전국위원회는 "최소한 25석을 더 늘려 과반수를 차지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6년만의 중간평가=대통령선거와 함께 치러졌던 2004년 선거 때는 이라크 전쟁과 같은 당면과제, 낙태·동성애 합법화허용을 비롯한 기독교적 가치와의 충돌여부가 쟁점이 됐었다. 그러나 이번 선거의 특징은 쟁점을 놓고 다투기 보다는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6년 재임기간의 실정을 평가하는 중간평가 성격이 짙어가고 있다.

이라크 전쟁을 시작할 때의 정보판단이 옳았는지, 전쟁을 깔끔하게 마무리할 계획이 서 있었는지, 테러범 조사과정에서 국가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운 강압수사가 범죄자의 인권도 존중한다는 미국식 가치를 저버린 것은 아닌지, 허리케인 카트리나 재해복구과정의 무기력함이 정권의 국가경영 수준을 반영한 것인지, 부패한 로비스트 잭 아브라모프와 손잡고 일한 공화당이 국가를 이끌어갈 수준이 되는지…. 공화당이 수세에 몰린 채 정책실패와 무능함을 해명하기에 급급한 양상의 선거전이 치러지고 있다.

35%선을 맴도는 부시 대통령의 지지율도 공화당으로선 '천형(天刑)'과도 같다. 공화당 소속인 펜실베이니아주의 짐 걸럭 하원의원은 "부시 대통령이 옳다고 믿을 땐 그를 따르지만, 잘못한다고 생각할 때엔 그를 깨우치겠다"는 TV 광고를 냈다. 2004년 선거 때만 해도 공화당 후보광고의 단골 출연자였던 부시 대통령이 '멀리하기'의 대상으로 전락한 것이다.

부시 대통령은 이제 대중 앞에 나서는 유세 지원 대신 지지자를 상대로 선거자금을 모으는 일에 주력할 정도다. 그의 대중유세는 지금까지 15건. 4년 전 중간선거 당시의 29건에 비할 때 절반에 불과하다.

▽"레임덕 2년"='하원은 민주당이 장악, 상원은 반분'이라는 예상이 현실화될 때 최대 피해자는 부시 대통령이다. 워싱턴포스트는 21일 "(국정 장악능력을 상실한) 레임덕 기간이 2년 3개월에 이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2005년 1월 국정연설에서 강조한 사회보장제 개혁을 비롯해 갖가지 개혁안은 물 건너가고, 민주당이 하원을 중심으로 에너지 이권사업 비리, 로비스트 스캔들 등 각종 국정조사 요구를 쏟아내며 행정부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핵 협상에도 '북미 양자협상을 수용하라'는 주문이 더 강해질 전망이지만, 부시 행정부가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양자회담을 내세운 클린턴 행정부의 제네바 합의가 북한의 약속파기로 깨졌던 만큼 '5자가 함께 약속이행을 압박하는' 6자회담이 이상적이라는 판단을 바꾸기란 어려운 탓이다.

노동조합의 선거자금과 표 지원을 받는 민주당으로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예정대로 내년 6월 이전에 타결되더라도 미국 노동자의 일자리 보호라는 명목을 내세워 의회 비준 과정에서 반대 목소리를 높일 수 있다.

워싱턴=김승련특파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