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9·11능가 아파트 테러계획 포착"

  • 입력 2002년 5월 19일 18시 57분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9·11테러 사전 경고 무시를 둘러싼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알 카에다가 새로운 테러공격을 감행할 것이라는 움직임이 포착돼 미 전역이 긴장감에 휩싸이고 있다.

▽추가테러 정보 포착〓뉴욕타임스는 18일 “알 카에다가 9·11테러를 능가하는 대규모 테러공격을 모의 중이라는 여러가지 증거들이 포착됐다”면서 “미 정보기관들이 증거들을 정밀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최근 알 카에다 대원들간 메시지 교환이 부쩍 늘어났다”면서 “이는 9·11테러 직전 알 카에다 조직 내부에서 오고간 메시지가 크게 늘었던 것과 비슷한 양상”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구체적인 공격 목표와 방법, 시점 등은 메시지에 구체적으로 언급돼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데브러 와이어먼 미 연방수사국(FBI) 대변인도 18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알 카에다가 미국 내 아파트 건물을 임대해 폭발물을 설치하는 계획을 세웠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주거용 아파트 건물이 알 카에다의 새로운 공격목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부시의 정치 위기〓부시 대통령은 17일 자신은 테러경고를 무시하지 않았다고 처음으로 해명함으로써 사태 진화에 직접 뛰어들었다.

부시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운명의 그날 아침 적들이 대규모 비행기테러를 감행하리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내 모든 권한을 이용해 이를 막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워싱턴 정가에서는 ‘사후 끼워 맞추기’가 제2의 천성이 됐다”면서 “비난의 배후에는 정치적 동기가 깔려있다”고 주장했다.

딕 체니 부통령, 도널드 럼스펠드 국방장관, 콘돌리자 라이스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도 19일 일요 TV대담 프로에 일제히 출연해 “일부 정치인들이 국가안보를 정략 대상으로 삼아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면서 부시 대통령의 테러대처 지도력을 강력히 옹호했다.

그러나 중간선거를 6개월 앞둔 시점에서 호재를 만난 민주당 지도부는 의회 차원의 국정조사, 독립적인 진상조사위원회 설치, 청문회 개최 등을 요구하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언론은 18일 “이번 사태는 부시 대통령의 개인적 잘못이라기보다는 행정부의 비효율성과 공조 부재가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의회가 백악관 공격에 앞장서고 있지만 미 정보기관으로부터 똑같은 정보를 전달받은 의회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미경기자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