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다음주 뉴욕서 北과 접촉

  • 입력 2002년 2월 22일 17시 52분


최성홍 외교통상부 장관과 잭 프리처드 한반도 평화회담 특사
최성홍 외교통상부 장관과 잭 프리처드 한반도 평화회담 특사
미국은 이르면 다음주 중 미 국무부와 뉴욕주재 북한대표부 간 ‘뉴욕채널’을 통해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북측에 설명하고 조속히 대화에 나오도록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정부는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을 통해 북한의 대화 재개를 설득할 방침이다.

▽북-미 접촉〓정부 고위관계자는 22일 “미국도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후속조치를 취하고 싶어한다”며 “잭 프리처드 미 국무부 대북교섭 담당대사가 다음주 귀국하면 내부조율을 거친 뒤 뉴욕채널을 통해 북측에 대화에 응하도록 재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프리처드 대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할 가능성에 대해 “정부도, 미국도 현재로선 북한에 특사를 보낼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북측에서 반응이 온다면 프리처드 대사의 방북 카드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北 연말까지 침묵땐 심각한 상황˝

▼연합뉴스 관련기사▼

- 北, 부시 대화재개 제의 거부
- 북한 외무성 대변인 담화 전문
- 북미관계 앞으로 어떻게 되나

프리처드 대사는 이날 최성홍(崔成泓) 외교통상부 장관을 예방해 북-미대화의 재개를 위해 미국이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양국은 또 다음달 말경 열릴 예정인 한미일 3국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에서 북-미 대화 재개 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 대응〓정부는 22일 정세현(丁世鉉) 통일부장관 주재로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열어 남북 및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정부는 그러나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지원하는 옥수수 10만t이 이달 말 북한에 도착하고 남북 민간단체의 새해맞이 공동행사가 26∼28일까지 금강산에서 열리는 만큼 당분간 북측의 반응을 지켜보기로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또 남북 새해맞이 공동행사에서 지난해 8·15 민족통일대축전과 같은 파문이 재발하지 않도록 행사참가자들에 대한 신원조사를 철저히 하고, 정치적 행사를 갖지 않는다는 서약을 받는 등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조지 W 부시 미국대통령이 “북-미대화를 위해 중국이 도와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 외교경로를 통해 중국 러시아 등에 북한을 적극 설득해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외교부는 이날 주한외교사절단을 초청해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각국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철희기자 klimt@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