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정국]與 "상도 탔으니…" 野 "상은 상이고…"

  • 입력 2000년 10월 16일 18시 36분


코멘트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후 여권은 현재의 ‘축제 분위기’를 개혁역량 재결집의 전기로 삼으려 하고 있으나, 야권은 노벨상 정국에서 벗어나 대여 차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여권▼

정국상황 반전의 계기가 마련된 만큼 이제는 ‘결집된 역량’으로 경제 구조조정 등 개혁작업을 강도 높게 밀고가야 한다는 것이 여권의 기본 입장이다.

문제는 야당과의 관계. 이와 관련,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김대통령이 영수회담 정례화를 제의한 것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에 대해 큰 틀의 신뢰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해 야당에 대한 유화기조가 지속될 것임을 예고했다.

즉 과감한 개혁조치를 통해 야당이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라는 얘기였다. ‘사직동팀’ 해체조치도 그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민주당의 한 고위당직자는 “김대통령의 노벨상 수상으로 자신감을 얻게 된 만큼 그에 상응하는 여권의 여러 조치들이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의 협조 가능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야당은 당장 ‘분위기 조성’의 전제조건으로 선거법 위반 사범에 대한 ‘정치적 처리’ 등을 요구하고 나올텐데 그것을 들어줄 수 있겠느냐”며 “우리만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어서 고민”이라고 말했다.

▼야권▼

“노벨상은 노벨상이고….”

한동안 상대적으로 위축된 모습을 보였던 한나라당이 16일부터 선거사범수사의 공평성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면서 ‘노벨상 정국’ 조기탈피에 나섰다.

이날 총재단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노벨평화상 발표가 있던 날 주가가 추락한 것은 노벨상과 경제를 엄연히 구분해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고 권철현(權哲賢)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이날 공적자금 및 선거사범수사 문제와 관련해 정부와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논평을 내기도 했다.

이회창총재도 이날 ‘편파기소 및 재정신청 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한편 당이 제출한 박순용(朴舜用)검찰총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을 위해 당력을 집중할 것을 지시했다.

양휘부(梁輝夫)총재언론특보는 “김대통령이 노벨상을 받게 됐다고 해서 잘못된 ‘내치(內治)’에 대해서까지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한나라당은 야당으로서 정부에 협조할 것은 협조하되, 잘못된 점을 계속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승모기자>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