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 영화사 청문회]'할리우드 상혼' 심판대 올라

  • 입력 2000년 9월 28일 18시 56분


어린이와 청소년층에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내용의 영화를 선전해 온 할리우드 영화제작사들의 ‘빗나간 상술(商術)’이 도마 위에 올랐다.

미 상원 상무위원회(위원장 존 매케인)는 27일 월트디즈니, 드림워크스, 패러마운트 픽처스,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유니버설 스튜디오, 워너 브러더스, 20세기 폭스사 등 8개 영화제작사 대표들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시켜 할리우드의 잘못된 판촉 관행을 엄하게 따졌다.

의원들은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17세 이하는 부모 없이는 볼 수 없는 R등급 영화의 판촉을 위해 심지어 9세 정도의 어린이들을 상대로 시사회나 설문조사 등의 마케팅 행사를 벌여온 사실을 추궁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R등급 시사회 초청 물의▼

미국 영화의 등급은 영화사들이 자율적으로 만든 것으로 이중 R등급은 청소년층에 부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어 일반적으로 미성년자 관람 불가 영화로 분류된다.

뉴욕 타임스지는 이날 미국 연방교역위원회(FTC)의 보고서를 인용, 96년부터 99년까지 제작된 44편의 R등급 영화 중 33편이 미성년자를 상대로 시사회 등을 열어 이들의 반응을 토대로 판촉 활동을 벌여온 사실을 1면 톱기사로 폭로했다.

이에 따르면 잔혹한 살인장면 등을 담고 있는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의 경우 12∼24세의 관객 500명을 상대로 영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면서 이중 100명을 9∼11세의 어린이들로 채웠다.

미 영화사들은 관객들의 반응을 나이 성별 인종 별로 분석, 정확한 마케팅 대상과 방법을 설정하기 위해 영화 상영 몇 개월 전부터 시사회 등의 행사를 갖는 게 보통이다.

이날 상원 청문회에서 케이 베일리 허치슨 의원은 “할리우드 제작자들이 미성년자에게 해온 부당한 판촉 활동을 시정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제재" 압박에 시정약속▼

이와는 별도로 민주당의 앨 고어 대통령 후보와 조지프 리버맨 부통령 후보는 “할리우드가 앞으로 6개월 내에 어린이와 청소년층을 겨냥한 마케팅을 시정하지 않으면 FTC가 제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론의 비판으로 궁지에 몰린 할리우드 제작자들은 앞으로는 17세 이하는 시사회 등 판촉 행사에 포함시키지 않고, 어린이 관람 영화를 상영할 때 성인용 폭력물을 예고편으로 내보내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미 의회는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며 할리우드 제작자들을 더욱 강도 높게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워싱턴과 할리우드 사이에 흐르는 싸늘한 기류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워싱턴〓한기흥특파원>eligi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