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아버지가 다르다고?”…해외서 일어난 놀라운 사례

  • 동아닷컴
  • 입력 2025년 11월 11일 00시 41분


서로 다른 남성의 정자에 의해 태어난 이란성 쌍둥이 사례가 보고됐다. ‘이부수정’으로 불리는 이 현상은 한 생리 주기 내 두 난자가 다른 정자와 수정돼 발생한다. ⓒ뉴시스
서로 다른 남성의 정자에 의해 태어난 이란성 쌍둥이 사례가 보고됐다. ‘이부수정’으로 불리는 이 현상은 한 생리 주기 내 두 난자가 다른 정자와 수정돼 발생한다. ⓒ뉴시스
서로 다른 남성의 정자에 의해 태어난 이란성 쌍둥이가 보고돼 국제적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부수정(heteropaternal superfecundation)’이라 불리는 의학 현상으로, 한 여성의 동일한 생리 주기 내에 두 개의 난자가 각각 다른 남성의 정자와 수정돼 출산으로 이어진 사례다.

● 한 자궁 속 두 아버지…‘이부수정’이란?

나이지리아 매체 뱅가드 뉴스페이퍼스(Vanguard Newspapers)는 최근 “같은 자궁에서 태어난 이란성 쌍둥이의 아버지가 서로 다르다”는 사례를 소개했다.

‘이부수정’은 두 개 이상의 난자가 짧은 시간 차를 두고 배출된 뒤, 각각 다른 남성의 정자에 의해 수정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부(heteropaternal)’는 ‘아버지가 다름’을, ‘수정(superfecundation)’은 ‘한 주기 내 두 번 이상의 수정’을 의미한다.

한 생리 주기 동안 여성에게 두 개의 난자가 배출되고, 짧은 기간(수 시간~4~5일 이내)에 서로 다른 남성과 성관계를 맺을 경우 각각의 난자가 다른 정자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 “드문 현상이지만 가능”…전문가 진단

영국 왕립산부인과학회(RCOG) 버지니아 베켓 박사는 “여성이 짧은 기간 내 두 명 이상의 남성과 관계를 갖고 쌍둥이를 임신할 경우, 각각의 아이가 아버지가 다를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이부수정은 매우 드문 현상이다. 한 생리 주기에 여러 난자가 배출돼야 하고, 각기 다른 남성의 정자와 거의 같은 시기에 수정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친자 확인 검사나 법적 소송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다.

● 친자 확인 과정에서만 드러나던 ‘희귀 사례’

1992년 미국 볼티모어의 Rh 혈액형 검사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친자 소송이 제기된 이란성 쌍둥이 사례 가운데 약 2.4%에서 이부수정 가능성이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부수정#이란성쌍둥이#서로다른아버지#나이지리아#버지니아베켓#왕립산부인과학회#유전자검사#친자확인#생리주기#드문임신현상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