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몬스터, 오늘 데뷔…YG표 뚝심 일단 통했다

  • 뉴시스
  • 입력 2023년 11월 27일 10시 49분


코멘트

韓·日·泰 3개국 6인조로 데뷔…평균 16.8세
“오랫동안 꿔왔던 꿈을 이루게 된 날이라 행복”
데뷔곡 ‘배터 업’ 14개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
뮤직비디오, 공개 10시간 만에 1000만뷰 돌파

YG엔터테인먼트 신인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가 27일 0시 첫 디지털 싱글 ‘배터 업(BATTER UP)’을 발매하고 데뷔했다.

3개국 6인조로 구성이다. 한국 국적의 라미(16)·로라(15), 일본 국적의 루카(21)·아사(17), 태국 국적의 파리타(18)·치키타(14)가 멤버다. 평균 16.8세다.

YG 얼굴이자 K팝 간판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제니 닮은 꼴로 화제가 된 아현(16)이 건강 문제로 이번 데뷔 직전 제외돼 사실 힘이 빠지기는 했다. 하지만 YG는 여섯 멤버로도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멤버들은 전날 YG를 통해 “오랫동안 꿔왔던 꿈을 이루게 되는 날이라 정말 행복하다”며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우리만의 색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데뷔를 시작으로 팬들의 기다림에 100배로 보답해 드리기 위해 다양한 것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유행하는 이지 리스닝 아닌 YG표 힙합으로 데뷔

데뷔곡 ‘배터 업’은 야구 경기에서 다음 타자 콜사인을 뜻한다. ‘투애니원’(2NE1), 블랙핑크 등 YG표 K팝 걸그룹 하면 떠오르는 자신감 넘치는 당당한 메시지를 담은 힙합이다. 역동적인 분위기가 강조되는 전개는 YG 향 그대로다. 베이스 라인을 강조했고, 사이렌 사운드로 긴장감을 조성했다. 후반부로 갈수록 휘몰아치는 점층적인 구성을 사용했다.
요즘 유행하는 이지 리스닝 장르를 택하는 대신 YG가 가장 잘하는 사운드를 내세운 뚝심을 발휘한다. 양현석 YG 총괄 프로듀서를 비롯 디피(DEE.P), 빅톤, ‘악뮤’ 이찬혁, ‘트레저’ 최현석 등 내부 프로듀서진과 해외 작가진들이 의기투합했다. 수차례 송캠프로 완성도를 끌어올렸다고 YG는 전했다.

팀 이름 역시 YG 걸그룹 작명법을 따른다. 21세기와 새로운 진화를 뜻하는 ‘뉴 에볼루션(New Evolution)’을 합친 2NE1, 가장 예쁜 색으로 통하는 ‘핑크’를 ‘블랙’으로 부정하는 블랙핑크처럼 두 가지 뜻을 조합하는 게 YG 걸그룹 이름의 특징이다. 베이비몬스터 역시 ‘베이비(BABY), ’몬스터(MONSTER)‘ 조합이 아이러니하다. “어린(BABY) 나이임에도 괴물(MONSTER) 같은 실력을 겸비했다”는 설명이다. 멤버 각자 보컬·랩·댄스를 아우르는데 이미 데뷔 리얼리티를 통해 실력을 증명했다.

◆이미 팬덤 구축…YG·동남아 K팝 팬 화력 지원

YG의 신인 걸그룹은 블랙핑크 이후 7년 만이다. 남녀 그룹 통틀어 2020년 ’트레저‘ 이후 3년 만이다. 베이비몬스터는 YG 향후 분기점이 될 팀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8월 데뷔 7주년을 넘기면서 YG와 재계약을 논의 중인 블랙핑크는 최근 대영제국훈장(MBE)를 받는 등 완전체는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멤버 각자 YG와 다른 형태로 계약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트레저는 일본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YG 보이그룹이라는 이름값에 걸맞은 행보는 아직 보여주지 않고 있다. YG를 K팝 대표 기획사 중 한곳으로 만들어준 ’빅뱅‘ 멤버들은 모두 YG를 떠난 상황이다.
향후 YG를 대표하는 확실한 K팝 그룹 지식재산권(IP)이 필요한 상황에서 베이비 몬스터가 데뷔하게 된 것이다. 지난 5월 프리 데뷔곡 ’드림‘을 발매하는 등 데뷔 과정이 길어지면서 신선함은 다소 떨어졌다.

하지만 오랜기간 팀을 알리면서 그 과정에서 이미 팬덤을 구축했다. 인구가 많은 동남아에서 태국 출신 멤버들을 열렬히 지지하면서 파급력이 꽤 전달되고 있다. YG표 음악을 믿는 팬들 역시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YG가 그간 강세를 보여온 뮤직비디오 등 유튜브 조회수가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5일 동안 공을 들인 ’배터 업‘ 뮤직비디오는 스윙을 날린 뒤 담장을 넘어서는 공을 바라보는 듯한 포인트 안무, 화려한 군무 등 인상적인 장면이 꽤 많다. 멤버 소개, 커버 영상, 최종 관문으로 향하는 과정을 담은 ’라스트 에볼루션(Last Evaluation)‘ 등의 콘텐츠를 차곡차곡 쌓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데뷔 직전 327만 명에 달했다. 누적 조회수는 5억 뷰에 달한다.

이날 ’배터 업‘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 공개된 지 10시간만에 1000만뷰를 찍었다. 빠르게 조회수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구독자 수 또한 가파르게 증가해 같은 날 오전 10시 현재 342만 명을 넘어섰다.

음원 차트에서도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배터 업‘은 총 14개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를 차지하며 월드와이드 송 차트 최상위권에 안착했다. 특히 이 곡은 올해 발매된 데뷔곡 중 최초로 미국 아이튠즈 톱 50에 진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