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박사, 유대감 없는 현정화 母女에 “먼 친척 같아”…솔루션은

  • 뉴스1
  • 입력 2022년 8월 12일 23시 28분


코멘트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캡처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캡처
현정화 모녀가 오은영 박사를 만났다.

12일 오후 방송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는 탁구 여제 현정화와 22세 딸 김서연양이 동반 출연한 가운데 고민을 털어놨다.

현정화는 자신을 독수리 엄마라고 소개했다. “저는 기러기가 아닌 독수리 엄마라 하고 싶다”라면서 언제든 외국 유학 중인 딸을 만나러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생활을 10년 정도 했다고.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유학 생활을 시작했다는 서연양은 “지금까지는 엄마와 대화할 필요성을 굳이 못 느낀 것 같다”라고 털어놨다.

이들 모녀는 유대감이 없어 보였다. 각자 할 일을 하고, 연락도 자주 하지 않는다는 것. 현정화 딸은 “친구들이 저와 다르게 사는 걸 보고 한번 해볼까 해서 엄마에게 전화를 했었다. 엄마한테 얘기를 했는데 그냥 ‘어, 그랬어?’ 하고 끝이더라. 혼자 계속 말하기도 그렇고”라며 대화가 이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현정화는 “남 얘기가 어떻게 보면 험담이 될 수도 있지 않냐. 저는 딸 친구 얘기는 별로 관심이 없다”라며 “사소한 얘기를 안 하는 것 같다. 제 얘기도 거의 해준 적이 없다”라고 밝혔다.

두 사람의 모습을 지켜보던 오은영 박사는 “관계 좋은 먼 친척 같다”라고 했다. 이어 “1년에 몇 번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지 않냐. 같이 있으면 잘 지내지만 평소에는 생각 안 하고, 다음에 만나면 또 반갑고 이런 느낌”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부모와 자녀 관계는 특별한 관계다. 그래서 ‘만사를 제쳐놓고’라는 단어를 쓰는 관계다. 현정화 감독 입장에서는 서연이를 위해 만사를 제쳐놓고 뭘 했던 경험이 별로 없는 것 같다”라고 얘기했다. 현정화는 맞다며 “제가 어릴 때도 감독을 했었다. 국가대표 감독을 맡아 선수촌에서 지내고 외국에서도 지내고 그랬다. 저도 딸과 같이 있고 싶지만 일 때문에 안되는걸 어떻게 하나 했었다. 같이 시간 못 보낸 아픔이 좀 있다”라고 고백했다.

딸에 대해서는 “철이 너무 일찍 들어버린 딸 같다. 엄마가 없어도 어디를 가도 잘하겠다 그런 믿음이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딸 생각은 달랐다. 서연양은 “엄마가 날 신경쓰지 않는다 해야 하나, 간섭하지 않는 것 같다. 저를 풀어 놓고 알아서 잘 자라라 하는 스타일이다”라는 생각을 밝혔다.

현정화는 모든 결정권을 딸에게 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도 제가 혼자 결정한다. 신중하게 하기 때문에 딸도 저처럼 하고 싶은대로 잘 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은영 박사는 “그런데 부모와 대화하고 의논하는 이유는 꼭 결정만 해 달라는 게 아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만 대화하는 게 아니다. 중간 단계를 그냥 의논하고 대화하는 것”이라며 “그 과정이 딱 빠져 있다. 일상 속 사소한 얘기를 나누면서 서로에 대해 많이 알게 된다”라고 조언했다.

그는 현정화 모녀에게 ‘퀄리티 타임’을 보내라고 강조했다. “양보다는 질 좋은 시간을 보내라”라며 “서로의 눈을 보고 서로에게 몰두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보내면 굉장히 가까워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은영 매직’ 솔루션으로는 “핑 하면 퐁 하는 사이가 되자”라고 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