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드라마 '위기의 남자' 진실토크…"밖에서 고민풀려다 유혹빠져"

  • 입력 2002년 5월 7일 18시 10분


《MBC 드라마 ‘위기의 남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종합 시청률이 20% 가까이 되지만 30, 40대 주부들 사이의 ‘체감 시청률’은 폭발적이다. 이 드라마는 30, 40대 부부의 갈등과 ‘맞바람’을 다루고 있지만 시청자들은 “부도덕하다”고 매도하기보다 “이해할 수 있다”며 공감을 표시하고 있다. 이 드라마를 눈여겨보는 정숙경(37) 박미숙(36) 정경아(〃) 김순남(35) 백양순(〃) 씨 등 주부 다섯명이 6일 오후 한자리에 모여 이 시대의 ‘위기의 남자’를 논했다. 보다 ‘내밀한’ 대화를 위해 누가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는 밝히지 않는다. <편집자>》

# TV속 '위기의 남자'

-TV를 이리저리 돌리다 우연히 이 드라마를 봤어요. 라면이 불은 것도 모르고 이 드라마에 몰입한 거 있죠. 요즘 어디가나 이 드라마 얘기 안하는 사람이 없어요.

-황신혜씨 연기가 압권이에요. 전에는 연기 잘 못한다고 생각했었데…. 금희 역할이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라서 그런가.

MBC '위기의 남자'의 주연 배종옥 황신혜 김영철 (왼쪽부터)

-사실 동주(김영철)도 이해가 돼요. 첫사랑에게 끌리는 건 자기 부인보다 더 멋져서 그런 것만은 아니거든요. 아내는 곧 생활을 의미하니까, 비루한 생활에서 벗어나고픈 욕구가 그렇게 표출되는 거죠.

-부부 작가가 쓴다죠? 그래서 그런지 한쪽을 일방적으로 편들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불륜을 다루다보면 바람 핀 쪽이 무조건 ‘죽일 놈’으로 그려졌잖아요. 물론 동주의 행동이 옳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해는 돼요. 내 얘기는 아니니까(웃음).

-그래도 2회에 동주와 연지(배종옥)가 잠자리를 한 건 성급한 전개였던 것 같아요. 드라마의 주제는 불륜이 아니라 이 시대의 힘겨운 남성이잖아요. 동주의 행동이 타탕성을 부여받을 시간이 좀 더 필요하지 않았을까.

# 현실 속 '위기의 남자'

-‘위기의 남자’문제가 제기된 계기는 외환위기 때입니다. 그 전까지는 ‘위기의 여자’가 사회적 문제였죠. 주부들이 우울증으로 아파트에서 뛰어내리는 일이 자주 있었잖아요.

-외환위기 이전에는 그래도 남자들이 가정을 뒤로 한채 뼈빠지게 일하면 사회적 보상이 있었잖아요. 그렇지만 이제는 뼈빠지게 부려먹은 뒤 ‘나가라’니까, 가정에도 사회에도 자기 자리는 없는 것처럼 보이죠.

-제가 아는 분은 대기업 간부였는데 주식 투자로 번 돈 10억원을 가족에게 주고 집을 나가버렸어요. 5개월동안 사라졌다 다시 나타났죠. 농촌에서 농사를 지었다나봐요. 돈만 벌어다주면 인간으로서 자기 존재의 의미가 없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주말 놀이공원에 가면 ‘위기의 남자’의 전형을 볼 수 있어요. 원숭이 쇼장 앞 벤치에 30, 40대 남자들이 죽 누워있더라고요. 아내와 아이들을 들여보내고 자신들은 쪽잠을 자는 거죠. 가정에 몰입할 수도, 방관할 수도 없는 모습을 보면 안쓰러워요.

-40대는 과도기 세대에요. 40대 이상의 남자들은 일을 더 중시하고 그 아래 남자들은 가정을 중시하죠. 요즘 40대는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해요.

-남자들은 고민을 나홀로 해결하려 해요. 하지만 여자의 교육수준이 낮은 것도 아니고, 얼마든지 부인과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 모든 고민을 밖에서 해결하려 하니까 유혹에도 쉽게 넘어가고….

# 가정으로 돌아오라

-나이가 들수록 남자보다 여자가 대담하고 강해지는 것 같아요. 신혼땐 안 그랬는데 요즘 부쩍 남편이 많이 기대오는 것 같고. 전 그런 모습이 더 좋아요. 혼자 힘들어 하는 걸 곁에서 보고 있으면 너무 마음이 아프죠.

-가정의 중심이 아버지가 아닌, 자식인 것도 문제죠. 엄마는 아이 교육에만 매달려 가끔 남편을 귀찮게 여기기도 해요. 어떨 땐 남편이 일찍 돌아와 TV를 틀면 짜증나죠. 애들 공부에 방해될텐데…. 아내가 좀더 남편을 따뜻하게 맞아줄 필요가 있어요.

-그러고 보면 여자도 참 힘들어요. 아이와 남편, 모두 챙겨주느라 정작 자기 자신을 돌아볼 여유는 없죠. 결혼은 희생과 봉사인 것 같아요. 억울하다는 생각이들면 그건 이미 희생이 아니죠.

-남편도 아이와 친해지기 위한 노력을 해야할 것 같아요. 제가 아는 분은 스타 크래프트를 열심히 배워 아들와 함께 PC방에 간대요. 아들과 한 팀이 돼 경기하는데 아버지 기지가 위험에 처하자 아들이 자기 기지를 포기하고 아버지를 지원하더래요. 그때 아버지의 눈에는 눈물이 가득 고였다고 해요.

나성엽기자 cpu@donga.com

김수경기자 sk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