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플랫폼 지각변동… 네이버 ‘치지직’, 아프리카TV 첫 추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달 ‘치지직’ 이용자 216만명
3개월 만에 개인방송앱 1위 차지
팬덤 보유 스트리머 확보 전략 성공
아프리카TV, 대대적 리브랜딩 예고

네이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이 국내 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아프리카TV’의 월간 이용자 수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출시 3개월 만이다. 네이버라는 브랜드 파워를 앞세운 치지직의 공세에 아프리카TV도 대대적인 개편으로 맞대응하면서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1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더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2일 애플리케이션(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3월 치지직 앱 이용자 수는 216만 명으로 아프리카TV 이용자 수(196만 명)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치지직은 지난해 12월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직후 100만 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했다. 2월에는 2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에서 1위 등극을 예고하기도 했다. 치지직은 이달 말 정식 서비스 공개를 앞두고 있다.

치지직이 단기간에 이용자를 크게 늘릴 수 있었던 것은 단단한 팬덤을 보유한 스트리머들을 대거 확보한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치지직과 정식 계약을 맺은 ‘파트너스트리머’는 치지직에서만 독점 방송을 하고 있다. ‘침착맨’으로 알려진 웹툰 작가 이말년을 비롯해 ‘한동숙’ ‘양띵’ ‘풍월량’ 등 과거 트위치에서 팔로어 20만 명 이상을 거느린 중대형 스트리머들이 치지직으로 옮겼다. 미국 스트리밍 플랫폼 기업 트위치는 2월 한국 시장 철수를 선언한 바 있다. 2일 기준 치지직의 파트너스트리머는 114명이다. 치지직은 앞으로 파트너스트리머를 더 확대할 계획이다.

치지직이 옛 트위치의 스트리머들을 대거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네이버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했다. 스트리머는 치지직을 기반으로 주요 스트리머 팬카페가 있는 네이버 ‘카페’와 ‘클립’ 등으로 창작 생태계를 넓힐 수 있다.

이 외에도 광고 없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월 4900원 구독제 서비스와 기존 트위치 스트리머와 시청자를 위한 구독 승계 프로그램, 스트리머 방송 권한 공개 등의 지원책을 통해 스트리머와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한 것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트위치 철수 이후 빈자리를 빠르게 꿰차려는 치지직의 전략이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치지직의 맹추격에 아프리카TV도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지난달 29일 열린 주주총회를 통해 10년 만에 사명을 ‘숲(SOOP)’으로 변경하고, 새로운 통합 브랜드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동안 아프리카TV를 상징하는 용어인 ‘BJ’와 ‘별풍선’ 등의 용어도 바꿀 방침이다. 이용자들이 현금으로 별풍선을 구매해 BJ들에게 선물하는 과정에서 여성 BJ들의 과도한 노출 등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아프리카TV는 올해 상반기에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숲’ 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태국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한다. 3분기에는 국내 서비스명도 동일하게 변경하고 브랜드 이미지(BI)와 이용자 인터페이스(UI), 도메인, 디자인 등 서비스 전반을 개편할 계획이다.


남혜정 기자 namduck2@donga.com
#치지직#스트리밍#네이버#아프리카tv#트위치#개인방송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